SM엔터테인먼트 제공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언제 들어도 좋은 노래들을 담았어요. 꾸준히 사랑받는 앨범이 되도록 사계절 내내 들어주면 좋겠습니다. 노래를 들으면서 저에게 취해보세요.”

슈퍼주니어 려욱이 오는 11일 두 번째 솔로 앨범 ‘너에게 취해’ 발매를 앞두고 이렇게 말했다. ‘너에게 취해’는 2016년 ‘어린 왕자’ 이후 3년 만의 솔로 앨범이다. 군 복무를 마친 지 5개월 만에 솔로 활동을 재개하는 려욱은 이번 앨범에 타이틀곡 ‘너에게’를 비롯해 7곡을 실었다.

‘너에게’는 감성적인 피아노 선율과 려욱의 청아한 목소리가 돋보이는 팝 발라드 곡이다. 이별 후 찾아오는 수많은 생각을 편지로 써 내려간 듯한 가사가 한 편의 슬픈 영화 같은 느낌을 준다. 후반부로 가면서 격정으로 치닫는 화려한 오케스트라 편곡이 가슴을 울린다. 특히 려욱의 가창력이 돋보인다. 려욱은 “폭발적인 가창력에 깜짝 놀랄 수도 있다”며 “‘너에게’는 대중적이면서도 내가 제일 잘할 수 있고, 나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스타일의 노래”라고 설명했다.

군악대에서 복무하다 지난 7월 제대한 그는 군에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았다고 했다. 려욱은 “원래 조금 예민한 편이었는데 많이 나아졌고, 일하는 것도 편해졌다”며 좋아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못하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되면서 객관적으로 나를 바라보게 됐고 자신감도 생겼어요. 군악대에서 성악 등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장르의 폭도 넓어졌고요. 앞으로 음악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변화를 겪은 려욱은 전역하자마자 새 앨범 준비에 들어갔다. 그는 “입대 전부터 어떤 노래를 할까 많이 고민했는데 ‘너에게 취해’는 머릿속으로 구상한 것들을 그대로 실현한 앨범”이라며 만족한 표정을 지었다. 그는 “대중성도 고려하면서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을 담았다. 잘 만들어진 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고 했다.

이번 앨범에는 두 번째 자작곡 ‘파란 별’도 실렸다. 군 생활 동안 팬들을 생각하며 쓴 팬송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 려욱은 “예전에는 보컬에 집중하려고 일부러 안 쓰기도 했지만 글이나 멜로디로 내 감정을 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멜로디와 가사 한 줄 한 줄에 나의 시간과 생활이 다 담겼다”고 설명했다.

슈퍼주니어 막내로 데뷔해 어느덧 14년 차가 된 려욱은 가수 외에 뮤지컬, 연극으로 보폭을 넓히고 있다. 책임감과 부담감을 동시에 느낀다는 그는 “아직은 노래하는 려욱으로 잘 보이고 싶다”며 욕심 하나를 털어놓았다.

“수치로 1위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이 앨범이 좋다는 말을 듣고 싶습니다. 입소문을 타서 명반이 됐으면 좋겠어요.”

우빈 한경텐아시아 기자 bin0604@tenas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