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네 반찬(사진=방송 영상 캡처)

김수미가 간장게장 육수 비법을 공개했다.

20일 방송된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가 간장게장 비법을 공개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김수미는 간장게장에 쓰일 육수를 만들었다. 김수미는 “간장게장 두 마리 기준에 마른 표고버섯 6개, 다시마, 매실액 2큰 술, 소주 1큰 술, 사이다 2큰 술을 넣으세요”라며 레시피를 공개했다. 김수미는 이 과정에 대해 “비린 맛을 없애준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수미는 “꼭 불을 끄고 뜨거울 때 넣어야 해요”라고 강조했고, 장동민은 “이게 레시피의 포인트”라고 덧붙였다.

육수가 완성되고 노사연은 한 입 먹었다. 맛을 본 노사연은 “이거구나 바로”라며 감탄했고, 김수미는 “무수히 혼자 연구해보고 한 거야”라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이후 김수미는 간장게장을 만드었다. 김수미는 칫솔로 꽃게 손질을 했고, 이때 손질한 꽃게는 마른행주로 닦아 물기를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수미는 꽃게를 육수에 넣기 전 차갑게 식히고, 조금만 더우면 금방 상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넣어둬야 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3일 후 간장게장 국물만 빼고 다시 끓이면 간장게장이 완성된다.

김수미는 이 과정까지 미리 간장게장을 요리해왔고, 제자들이 맛보는 시간을 가졌다. 최현석 셰프는 “짭조름한 맛이 옛날 외할머니가 해주시던 맛이다”고 말했고, 미카엘 셰프는 “난 지금 이해했다. 왜 선생님이 그렇게 유명하신지. 진짜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한편 tvN ‘수미네 반찬’은 매주 수요일 오후 8시 10분에 방송된다.

김나경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