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 키즈 (사진=JYP)


스트레이 키즈가 '디스트릭트9(DISTRICT9)' MV 공개 24시간만에 K팝 데뷔곡으로는 역대급 조회수를 기록했다.

26일 오후 6시 데뷔 앨범 '아이 엠 낫(I am NOT)' 발매와 함께 유튜브에 공개된 타이틀곡 '디스트릭트9' MV는 24시간 만에 427만뷰를 돌파하며 K팝 데뷔곡 기준 역대급 조회수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어 28일 오전 10시 기준 882만뷰를 넘어 가파른 조회수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27일 해외 10개 지역 아이튠즈 앨범 차트 정상을 차지한 앨범 '아이 엠 넷'은 28일 오전 9시 기준(한국시간) 아르헨티나, 말레이시아, 대만, 태국 등 해외 4개 지역 아이튠즈 앨범 차트 1위를 고수중이다.

팝의 본고장 미국 10위를 비롯해 핀란드와 인도네시아 2위, 필리핀, 싱가포르, 베트남 3위, 노르웨이와 스웨덴 4위, 멕시코 6위, 러시아 7위 등 신인의 데뷔 앨범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아시아, 유럽, 북미와 남미 등에서 톱 10에 오르며 스트레이 키즈의 탄탄한 글로벌 팬덤을 짐작케 하고 있다.

특히 데뷔와 함께 폭넓은 팬덤을 확보하며 성공적인 신호탄을 쏘아 올린 스트레이 키즈는 정식 데뷔에 앞서 1월 8일 발매한 프리 데뷔 앨범 '믹스테이프(Mixtape)'로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필리핀 등 4개 지역 아이튠즈 앨범 차트 1위에 올랐고 타이틀곡 '헬리베이터(Hellevator)' MV는 지난 10일 오후 유튜브 조회수 2000만뷰를 돌파하며 국내 외 높은 인기를 과시한 바 있다.

이에 힘입어 빌보드가 꼽은 '2018년 주목할 K팝 아티스트 TOP5(Top 5 New K-Pop Artists to Watch in 2018)' 중 1위로 선정돼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스트레이 키즈는 데뷔 앨범서 타이틀곡 '디스트릭트9'을 비롯해 'NOT!', 'MIRROR', 'AWAKEN', 'ROCK(돌)', '잘 하고 있어', '3RD EYE', 'MIXTAPE#1'까지, 수록된 8트랙 전곡의 작사, 작곡에 참여해 음악적 역량을 과시하는 한편 진실성과 정체성을 담아냈다.

타이틀곡 '디스트릭트9'은 '싹 다 뒤집겠다'는 강렬한 메시지를 던지며 스트레이 키즈만의 음악적 아지트를 표현한 곡으로 강렬한 래핑과 패기를 가득 담은 보컬의 쉴 틈 없는 구성이 돋보이는 하이브리드 장르다.

한편 스트레이 키즈는 지난 25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3500여 팬들의 열광 속에 데뷔 쇼케이스 'Stray Kids UNVEIL [Op. 01 : I am NOT]'를 열고 역대급 출발을 알렸다.

이준현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