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뉴스룸 출연 (사진=방송 영상 캡처)

아이유는 17일 방송한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연예활동 10년 자신의 삶과 음악, 故 종현 등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아이유는 2017년 발매한 정규 4집 앨범 'Palette'의 수록곡 '밤편지'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 실시간차트를 석권하며 여자솔로 가수로서는 처음으로 골든디스크 대상 수상의 영광을 얻었다.

뉴스룸에서 아이유는 '밤편지'는 자신이 가장 애정하는 곡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시 불면증을 심하게 앓고 있을 때 작사를 했다. 어떻게 쓸까 고민하다가 뭐라고 고백하면 마음이 전해질까. 그 사람의 숙면을 빌어주는게 지금 상황에서는 최고의 행복을 주는게 아닐까 생각해서 썼는데 많은 사랑을 받아 기뻤다"고 말했다.

손석희 앵커는 "왜 불면증에 시달렸나"라고 물었고, 아이유는 "지금도 불면증을 앓고 있다. 아무래도 잠자는 시간이 일정치 않아서 연예인 분들이 많이 갖고 있는 병인 것 같다"고 했다.

또한 아이유는 골든디스크 수상소감을 통해 얼마 전 세상을 떠난 동료 샤이니 멤버 고 종현에 대한 그리움과 아티스트의 고뇌 등을 이야기해 관심을 받기도 했다.

손석희 앵커는 골든디스크 수상 때 아이유가 꺼낸 故 종현에 대한 이야기를 물었다. 아이유는 "아무래도 저와 같은 해에 데뷔한 동료분이다. 같은 꿈을 꾸고 비슷한 고민과 비슷한 성장을 했던 동료로서 더 힘이 되어주지 못한 것에 대해 속상함이 컸다"며 "저 뿐 아니라 다른 동료 분들도 무거운 마음이 보였다. 그런 자리만큼은 가수 분들이 진심으로 아픈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오수빈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