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방송화면
사진=방송화면
'최순실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린다.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29일 오후 6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대규모 촛불집회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_박근혜 시민 촛불'를 연다.

경찰은 최순실씨가 박근혜 정권의 '비선 실세'라는 사실이 드러난 이후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첫 주말 집회인 만큼 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그러나 '최순실 의혹'이 국민적 공분을 사는 만큼, 진보단체 소속이 아닌 일반 시민도 가세해 참가자가 이보다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투쟁본부는 이날 이후에도 다음 달 1일 부터 민중총궐기 집회를 하는 12일까지 매일 저녁 집회를 여는 등 비상 시국 행동을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9일 이른바 '최순실 의혹'의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예정된 가운데 지도부 차원의 참여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칫 최순실 파문을 정치적으로 활용하고 국정 혼란상을 부추긴다는 비판여론이 나오는 등 역풍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야권으로서는 박 대통령의 하야와 탄핵을 촉구하는 진보 지지층 사이의 여론을 마냥 외면할 수 없는 실정이다.

민주당의 경우 집회 참석 여부에 대한 지도부의 지침은 없지만 초선의원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현장의 분위기를 점검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표창원 정춘숙 박정 정재호 박주민 의원 등이 집회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의원들이 메신저로 의견을 공유하며 참석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있다"며 "집회현장에서 박 대통령의 탄핵 주장이 나올까 봐 부담스러워서 참석하지 못하겠다는 분위기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은 당 차원에서 이번 집회에 참여한다는 입장이다.

한경닷컴 스포츠연예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