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중화 (사진=영상캡처)

서하준을 지키려는 진세연을 중심으로 한 대윤 세력과 김미숙의 힘을 키우려는 박주미-정준호를 중심으로 한 소윤 세력이 전면전을 펼친다.

지난 22일 방송된 MBC 주말드라마 ‘옥중화’에서는 명종(서하준 분)이 강선호(임호 분)가 키운 사병을 윤태원(고수 분)과 옥녀(진세연 분)에게 맡기며 미래를 도모하고, 정난정(박주미 분)은 민수옥(윤영주 분)상궁을 살해하고 중국 인삼거래가 가짜라는 사실을 알게 되는 등 옥녀를 향한 칼날을 세우며 전면전을 예고했다.

이날 태원은 옥녀에게 사랑을 고백했다. 이에 옥녀는 “저는 윤원형 정난정 대비마마를 향한 복수심을 마음에 품고도 나으리와 함께 하길 바랍니다”라며 “제 마음 속에 가득 찬 원한과 차마 나으리께도 말씀 드리지 못한 비밀들이 있는데도 이런 제가 괜찮으세요?”라고 고뇌의 뜻을 나타냈지만 두 사람은 포옹하며 마음을 확인했다.

하지만 옥녀를 지키기로 한 태원에게는 곧 혼란과 갈등이 이어졌다. 명종이 태원에게 옥녀를 부탁하며 자신의 극비 비밀을 윤태원에게 보여주기에 이른다. 바로 강선호와 함께 비밀리에 육성해 왔던 사병 훈련소를 윤태원에게 공개한 것. 소윤의 전횡을 막고 필요하면 정적을 제거하는 일까지 목표로 하는 사병이었다.

강선호에게 태원의 아버지 윤원형이 중심이 되는 소윤 세력을 견제하기 위한 비밀 시스템을 보여주는 것은 ‘적과의 동침’이나 마찬가지였다. 더구나 이 훈련소는 옥녀까지 같이 준비하고 있었다는 사실에 태원은 놀랐다.

그러나 태원과 강선호는 소윤 세력의 전횡을 그대로 두어서는 안 된다는 마음을 서로 확인했다. 윤태원은 외지부 일로 고초를 겪으며 법도 가진 자들의 수단이고 무기일 뿐이라고 생각을 하며 “법이 아니라면 무엇으로 소윤 세력의 악행을 막아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라고 털어놨다.

마치 폭풍전야와 같이 긴장감이 감도는 가운데, 정난정은 옥녀의 신분을 알아내기 위해 혈안이 됐다. 옥녀의 양아버지인 지천득(정은표 분)을 납치해 옥녀의 어머니 가비에게 유품이 있는지 묻고, 동궁전 나인 중 유일한 생존자였던 민수옥을 죽이고 가비의 도피를 도왔던 이명헌 종사관을 납치해 옥녀 아버지의 존재를 확인하고자 했다.

윤태원은 우연히 강선호와 옥녀의 대화를 엿듣고, 옥녀가 옹주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충격을 받았다. 옥녀에 대한 사랑 속에서도 옥녀가 소윤 세력에 무력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병을 양성하고, 신분의 비밀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윤태원이 앞으로 얼마나 갈등을 할지 주목된다.

한편 ‘옥중화’는 47회는 금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김경식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