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의 탄생 (사진=영상편집)


‘노래의 탄생’이 첫 방송을 앞두고 있다.

오는 29일 첫 방송 예정인 tvN ‘노래의 탄생’이 방송가에 불고 있는 음악예능의 열풍 속에 차별화된 포맷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특히 ‘노래의 탄생’은 ‘더 지니어스’ 시리즈를 통해 긴장감 넘치는 연출력을 인정받은 정종연 PD와 음악 예능의 대표주자 ‘복면가왕’의 박원우 작가가 힘을 합쳐 만든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과연 어떤 차별화된 재미와 감동을 선사할지 기대를 갖게 한다.

tvN의 2016년 첫 음악예능 ‘노래의 탄생’은 대한민국 최정상 프로듀서들의 45분 프로듀싱 대결을 보여주는 신개념 뮤직쇼다. 매주 한 사람의 원곡자가 제시한 미발표 멜로디로 두 팀의 프로듀서가 45분 안에 편곡을 완성해 대결하고, 두 노래 중 원곡자가 선택한 단 하나의 곡이 정식 음원으로 발매된다.

윤상-스페이스 카우보이, 윤도현-허준, 김형석-전자맨, 뮤지-조정치가 2인 1조로 팀을 이뤄 45분 프로듀싱 대결에 나설 예정. 정재형, 이특, 산이가 진행을 맡았으며, 김세황과 하림, 남궁연, 나윤권, 홍대광, 유성은 등 정상급 연주자와 보컬리스트들도 참여해 프로듀서들의 대결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 전망이다.

최근 방송가에선 음악예능의 열풍이 불고 있다. MBC ‘일밤-복면가왕’, KBS2 ‘불후의 명곡-전설을 노래하다’, JTBC ‘투유 프로젝트-슈가맨’에 이어 설 파일럿으로 가능성을 입증한 SBS ‘신의 목소리’, ‘판타스틱 듀오’, MBC ‘듀엣가요제’가 정규 편성되며 지난해를 휩쓴 ‘쿡방’을 넘어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는 모양새다.

이런 가운데 tvN은 완전히 차별화된 콘셉트의 ‘노래의 탄생’을 통해 음악예능의 흐름 속에 새로운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무엇보다 그간 그 어떤 방송에서도 집중 조명된 적이 없는 ‘프로듀싱’이라는 전문 영역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는 점이 가장 눈에 띈다. 가창력대결 위주의 기존 음악예능과 다르게 음악을 만드는 과정과 전문 음악인들의 세계를 생생하게 보여준다는 발상의 전환이 신선하다는 평.

이러한 프로듀싱의 세계에 ‘45분 대결’이라는 예능적인 재미 요소를 가미한 점도 중요한 포인트다. 심장을 죄어오는 ‘쫄깃’한 연출력이 장기인 정종연 PD와 음악적 진정성을 포착하는데 정평이 난 박원우 작가의 손길 속에서 ‘45분 프로듀싱 대결’이라는 차별화된 포맷이 시청자들에게 어떤 카타르시스를 전달할지 궁금증을 갖게 한다.

이와 관련해 ‘노래의 탄생’을 기획한 tvN 정종연 PD는 “가공되지 않은 날 것 그대로의 멜로디를 45분 안에 완성된 음원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긴장감이 이번 프로그램의 핵심 재미 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그 과정을 통해 작곡가, 작사가, 프로듀서, 편곡자, 가창자, 연주자 등 하나의 음악을 만들기 위해 참여한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진정한 의미의 ‘음악쇼’를 만들고 싶다”라는 기획의도를 밝혔다.

한편 초특급 아티스트들의 심장 어택 프로듀싱 대결이 펼쳐질 신개념 뮤직쇼 ‘노래의 탄생’은 오는 29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금요일 오후 11시15분에 방송된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