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계 안팎서 추모행사 잇따라…동료·팬도 직접 나서

'마왕' 신해철이 세상을 떠난 지 1년이 되어간다.

오는 27일 그의 1주기를 맞아 가요계 안팎에서 다양한 추모 행사가 이어진다.

우선 오는 25일 신해철의 유족과 동료, 팬들이 함께하는 추모 행사가 열린다.

신해철의 추모식 '히어 아이 스탠드 포 유'(Here I stand for you)가 25일 오후 1시 30분 경기도 안성 유토피아 추모관에서 거행된다.

이번 추모 행사는 유가족, 동료 지인 외에도 최대한 많은 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개로 진행된다.

추모식은 납골당에 안치된 유골을 야외 안치단으로 옮기는 봉안식과 함께 열린다.

신해철의 음악인생을 기리는 유작앨범도 발매된다.

그의 유작앨범 '웰컴 투 리얼 월드'(Welcome To The Real World)가 오는 27일 LP 한정판으로 출시된다.

이번 앨범에는 고인의 유작 3곡을 포함해 총 40곡이 수록됐다.

'더 늦기 전에', '그저 걷고 있는 거지', '길 위에서', '힘을 내' 등 신해철의 숨어 있던 명곡까지 실렸다.

3천장 한정판으로 출시되는 이번 앨범에는 66600001번부터 66603000번까지 고유 번호가 표시된 카드가 포함돼 의미를 더하고 있다.

방송 프로그램에서도 고인의 추모 무대가 속속 마련되고 있다.

KBS 예능 프로그램 '불후의 명곡 - 전설을 노래하다'는 오는 24일 신해철 편을 방송한다.

가수 하동균, 케이윌, 홍경민, 테이 등이 방송에 출연해 고인의 명곡에 도전한다.

또 같은 날 종합편성채널 JTBC '히든싱어4'에서도 신해철 특집을 준비하고 있다.

동료 선후배 가수들도 신해철 추모에 나선다.

지난 20일 가수 서태지와 김종서가 가족과 함게 유토피아 추모관을 찾아 신해철 영정에 헌화하는 장면이 모 매체에 포착됐다.

서태지와 고인은 육촌지간이다.

가수 윤종신은 그의 노래를 리메이크한다.

윤종신은 21일 자신의 트위터에 "고(故) 신해철 형의 1주기를 맞아 제가 형 노래 중 가장 좋아했던 1집 수록곡 '고백'을 리메이크한다"며 "곡은 10월 27일 자정 월간 윤종신 스페셜이란 타이틀로 공개한다"는 글을 올렸다.

그는 이어 "수익금은 전액 유족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종신이 리메이크하는 '고백'은 1990년 발매된 신해철의 1집 '슬픈 표정 하지 말아요'에 수록된 곡이다.

신해철의 팬클럽 '철기군'은 다음달 1일 오후 5시 서울 강북구 번동 북서울꿈의숲 야외무대에서 신해철 1주기 추모 공연을 연다.

공연에서는 신인가수들이 고인의 노래를 들려주는 한편 팬들이 만드는 추모 기념 벤치 프로젝트에 대한 홍보가 이뤄질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viv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