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MBC 'PD수첩' 제작진을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기소한 것과 관련, 제작진은 18일 "'정치검찰'이 민주주의의 원칙인 언론의 자유를 억압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조능희 전 PD수첩 CP는 "잘못된 정책을 비판했다고 정부가 언론인을 처벌하고 명예훼손으로 고소한다는 것도 코미디이고 이를 정권의 지휘를 받는 '정치검찰'이 수사하는 행태도 코미디"라고 주장했다.

그는 "더군다나 이 사건을 수사하던 서울중앙지검 임수빈 부장검사가 (제작진을 기소하는 것은 무리라며) 사표를 내고 엎은 것을 검찰이 다시 무리하게 수사해 기소했다"며 비판했다.

김보슬 PD수첩 PD도 "누가 누구의 명예를 어떻게 훼손했다는 것인지, 제작진이 (취재 당시)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우리는 근본적으로 방송에서 의도성을 가지고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민동석 외교통상부 전 정책관의 이름을 거론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업무방해 혐의도 미국산 쇠고기 불매운동은 2005년부터 시민사회단체에서 쭉 있었던 것으로 (PD수첩 방송 때문에) 미국산 쇠고기 수입업자들이 피해를 봤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전국언론노조 MBC 본부는 성명에서 "검찰은 촛불 강박증과 광장 공포증에 사로잡힌 현 정권을 위해 '짜맞추기 수사'로 촛불 시위의 책임을 PD수첩에 떠넘기려고 한다"며 "검찰은 비판 언론에 대한 강압 수사를 거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희 한국 PD 연합회장은 "처음부터 성립되지도 않는 혐의로 검찰이 PD수첩 제작진을 수사한 것 자체가 잘못됐다"며 "앞으로 연합회는 검찰의 부당성을 국민에게 널리 알려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덕재 KBS PD 협회장도 "정부 정책을 비판한 보도가 명예훼손과 업무방해라고 한다면 누가 시사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겠느냐"며 "이는 민주사회에서 가능한 일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MBC는 전날 서울고법이 PD수첩에 광우병과 관련한 일부 방송 내용을 정정하거나 반론을 보도하라고 판결한 것에 대해 상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engi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