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생산 4개월만에 늘었지만…추경호  "韓수출 제약 불가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향후 경기 흐름 불확실성이 높다며 반도체, 이차전지, 전기차 등 주력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2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재하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추 부총리는 "1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그간 부진했던 광공업의 2.9% 큰 폭 반등에 힘입어 전 산업 생산이 4개월 만에 0.5% 플러스로 전환되는 등 긍정적 움직임이 있었다"면서도 "소매 판매 등 내수 지표가 다소 주춤하는 가운데 수출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달 전체 수출 감소율은 전년 동기 대비 7.5%를 기록했다. 특히 반도체 수출은 42.5%, 대중국 수출은 24.2%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추 부총리는 "반도체 등 IT 제품 중심 수출 감소세가 5개월 연속 이어지는 가운데 대중국 수출 부진도 지속되고 있다"며 "에너지 수입량이 좀처럼 줄어들지 않으면서 1년째 무역수지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1월 생산 4개월만에 늘었지만…추경호  "韓수출 제약 불가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범정부 수출확대 전략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올해 수출 목표를 전년 대비 14억 달러 늘어난 6,850억 달러로 잡았다.

추 부총리는 "반도체 부진 속에서도 자동차, 이차전지 등의 호조로 2월 일평균 수출이 1월보다 다소 개선됐다"며 "지난해 폴란드에 이어 지난주 말레이시아와의 FA-50 수출 계약 체결 등 K방산의 연 이은 낭보와 함께 바이오, 콘텐츠, 농식품 등 신 수출 유망품목들도 새로운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 부총리는 또 "반도체, 이차전지, 전기차 등 주력 산업의 경우 차세대 기술력 확보, 인력 양성 등을 통해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며 "원전, 방산, 바이오, 콘텐츠 등 12개 신수출 동력에 대해서는 프로젝트 수주, 판로 개척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그러면서 "품목별 수출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고 무역금융 전달체계 개선, 선박 확충 등 물류 지원, 해외인증 원스톱 지원 등을 통해 현장의 주요 애로 요인을 적극 해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재부에 따르면 1월 전산업생산은 공공행정(5.9%)에서 줄었으나, 광공업(2.9%), 건설업(1.8%), 서비스업(0.1%)에서 생산이 늘어 전월비 0.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광공업 생산은 반도체(-5.7%) 등에서 줄었으나, 통신 및 방송장비(111.0%), 자동차(9.6%) 등에서 늘며 전월비 2.9% 증가했다. 서비스업 생산은 금융 및 보험(-5.0%) 등에서 줄었으나, 도소매(3.7%), 정보통신(3.1%) 등에서 늘며 전월비 0.1%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민재기자 tobemj@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