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억3천여만 원 투입…정읍사랑상품권으로 지급
정읍시, 모든 가구에 20만원씩 한파 대응 지원금
전북 정읍시는 모든 가구에 '한파 대응 에너지 특별지원금'을 지급한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지난달 말 기준 5만4천485가구 중 취약 노인과 한부모가정 등 3천839세대에는 도비 보조금(7억7천여만원)으로 우선 지원하고, 나머지 일반세대는 시비로 가구당 20만원씩 103억6천여만원을 지원키로 했다.

이례적인 한파와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취지다.

이학수 시장은 "한파가 이어지고 공공요금 상승으로 인한 난방비 증가로 가정과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이 크다고 판단해 시의회와 협의를 거쳐 전 가구 지급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지원금은 정읍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고, 카드는 수령 즉시 사용할 수 있다.

6월 30일까지 유흥업종과 사행업종 등을 제외한 지역 정읍사랑 상품권 가맹점 4천200여곳에서 쓸 수 있다.

오는 20일부터 4주간 세대별 주소지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시는 신청 기간에 많은 시민이 몰릴 것에 대비해 생년월일 끝자리 5부제를 적용해 운영할 예정이다.

거동 불편 시민과 중증장애인 등을 위해 찾아가는 지급 서비스도 추진한다.

이 시장은 "이번 지원이 공공요금 인상으로 연료비 부담이 가중된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