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설비교체 등에 67억원 투입…올해는 4배 많은 270억원 지원
한전, 작년 뿌리기업 266곳 에너지효율화 지원…5천800만원 절감
한국전력은 지난해 266개 뿌리기업의 에너지 효율화를 지원해 5천800만원의 전기요금 절감 효과를 냈다고 8일 밝혔다.

한전은 작년 4월부터 뿌리기업을 대상으로 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 사업과 고효율 기기 교체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면서 전년 대비 11배 많은 67억원을 투입했다.

에너지를 사용하는 사업자 대신 고효율 설비 교체에 투자한 다음 에너지 절감액으로 투자 비용을 회수하는 ESCO 사업에는 5곳이 참여해 설비 효율을 평균 42%까지 개선했다.

고효율 기기 교체시 한전이 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에는 전년보다 2.4배 늘어난 261개 기업이 참여했다.

한전은 뿌리기업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발광다이오드(LED)와 인버터, 변압기, 사출성형기 등 4개 품목에 대해서는 지원금을 1.5∼2배까지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한전은 올해도 에너지 비용에 민감한 뿌리기업, 농사용 고객,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뿌리기업 1천곳의 에너지 효율화 지원을 목표로 전년 대비 4배 증액된 270억원의 예산을 배정하고, 정부의 중소기업 무상 에너지 진단 서비스와 연계해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양식장과 원예농가의 고효율 기기 교체 지원금을 늘리는 한편 취약계층과 사회복지시설의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사업도 확대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정승일 한전 사장은 이날 충남 아산에 위치한 금속 열처리 기업 '장인열처리'에 방문해 "에너지 다소비 기업의 효율 개선은 에너지 위기 극복의 핵심 수단"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