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주민·지주 "산림 훼손 등 우려"…시행사 "찬성 여론 더 많아"
울산 도하산단 조성마찰 "사업 불허해야"vs"이권 노리고 방해"(종합)
울산시 울주군 청량읍 일원에서 추진되는 도하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과 관련, 주민·지주·개발업체 등이 사업 찬성과 반대를 놓고 마찰을 빚고 있다.

산단 예정지 일부 주민과 지주들은 15일 "심각한 녹지 훼손, 시행사 역량 부족에 따른 사업 중단 등이 우려된다"며 울산시에 승인을 불허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단 개발을 강행하면 사업면적 42만8천여㎡에 형성된 산림이 훼손돼 주민과 주변 공장 근로자들의 건강에 위협이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행에 참여한 A업체는 과거 경주에서 산단 조성을 추진하다가 장기간 사업 방치 등으로 사업 승인이 취소된 전력이 있다"라면서 "지역 주민 피해와 지주들의 재산권 침해가 뻔하게 예상되는 상황이므로 승인이 철회될 때까지 실력행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사업시행사 측은 이권을 노린 부동산 개발업자와 이에 편승한 일부 주민들이 사업을 방해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시행사 한 관계자는 "산단 조성사업을 무산시킨 뒤, 개별적으로 개발사업을 추진하려고 사업에 대한 허위사실을 퍼뜨리는 세력이 있다"라면서 "(기자회견에서 언급된) A업체도 당시 사업시행사가 아니라, 입주를 예정했다가 산단 무산으로 피해를 본 업체일 뿐"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오히려 산단 조성에 찬성하는 주민 70여 명이 승인 촉구 신청서를 울산시에 제출했고, 최근 인근 마을 청년회도 승인 촉구서를 전달하는 등 실제로는 산단 조성에 찬성하는 여론이 훨씬 높다"라고 주장했다.

울산시는 청량읍 일원 42만8천여㎡에 도하일반산단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