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 세 번째)이 27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6대 금융업권 협회장과의 간담회에 앞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김병언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 세 번째)이 27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6대 금융업권 협회장과의 간담회에 앞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김병언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125조원+α’ 규모의 금융부문 민생안정 대책과 관련해 “금융회사 스스로 취약 차주 지원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27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은행연합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금융투자협회 등 6대 협회장들과 간담회를 열고 “차주의 자금 사정과 상황을 가장 잘 아는 것은 금융회사인 만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에 대해 꼼꼼하고 세밀한 컨설팅을 제공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고금리 고물가 등 급격한 환경 변화 및 이로 인한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대로 다양한 위험 상황이 점차 구체화하고 있다”며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코로나 피해가 누적된 차주를 중심으로 잠재 부실이 점차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2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이 함께 구성한 ‘만기 연장·상환 유예 연착륙 협의체’와 관련해 “협의체를 통해 취약 차주에 대한 최적의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합리적인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9월 말 만기 연장 조치 종료에 대비해 취약 계층에 어려움이 없도록 각 금융회사가 정확한 상황이 어떤지 파악해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조치를 하고, 자금이 필요하면 정부 예산을 동원해 질서 있는 대비가 되도록 노력하자고 이야기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금산분리(금융과 산업의 분리) 원칙’ 등 금융권의 발목을 잡고 있는 해묵은 규제를 과감하게 철폐하겠다는 방침도 재확인했다. 그는 “금융권이 산업 저변을 넓히고 소비자 후생을 증가시키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해준다면 정부는 금산분리, 전업주의 등 과거의 규제 틀에 얽매이지 않고 과감하고 결단력 있는 규제 개선을 통해 아이디어가 현실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