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을 더 준다고 해도 예전처럼 주 5일제로 돌아갈 순 없을 것 같아요. 주 3일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은 돈으로 살 수 없으니까요.”

교육업체 에듀윌에서 파트장을 맡고 있는 장범석 씨(39)는 회사가 시행 중인 ‘주 4일 근무제’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장씨는 늘어날 휴일을 활용해 아홉 살 자녀와 2박3일 캠핑을 자주 다니고 있다. 금요일에는 아내를 대신해 아이의 등하교도 전담하고 있다.

최근 ‘주 4일제’를 도입하는 교육기업이 늘고 있다. 급여를 삭감하거나, 연차를 소진하지 않고 근무시간만 줄이는 식이다. 에듀윌이 2019년 처음 도입한 이후 휴넷, 금성출판사 등도 근무시간 줄이기에 나섰다.
"MZ 인재 잡아라"…주4일제 나선 교육기업들

워라밸 중시하는 MZ세대 잡아라

평생교육기업 휴넷은 지난 1일부터 매주 금요일을 휴무일로 정하고 주 4일제를 전면 도입했다. 2019년 말 주 4.5일제를 시행한 후 올해 1월부터 시범적으로 도입했던 주 4일제를 전 직원을 대상으로 확대한 것이다. 교육기업들이 주 4일제 도입에 나선 것은 높은 임금보다 ‘워라밸(일과 삶의 조화)’을 추구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우수인력을 잡기 위해서다. 조영탁 휴넷 대표는 제도를 도입하며 직원들에게 “우리 회사가 업계에서 가장 높은 임금을 줄 수는 없지만, 가장 좋은 복지제도는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급여는 그대로 두고, 주 4일제로 근무시간이 20% 단축되면 근로자에겐 노동 시간당 임금은 25% 상승한 효과가 있다는 게 휴넷 측의 설명이다.

에듀윌은 주 4일제 선구기업으로 꼽힌다. 2019년 6월, 교육업계에서는 가장 처음으로 주 4일제를 도입해 성공적으로 정착시켰다. 에듀윌 직원들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중 원하는 날 하루를 선택해 쉴 수 있다. 평생교육 기업 금성출판사도 지난 3월부터 주 4.5일제를 도입해 본사 임직원 모두가 매주 금요일이면 오전에 4시간만 일하고 퇴근한다.

주 4일제를 도입하자 우수한 스펙을 갖고도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 육아와 업무를 병행하려는 젊은 부모 직원들의 입사 지원이 부쩍 늘었다. 휴넷의 과장급 여성 직원은 첫 직장이 대기업이었지만 결혼과 출산, 육아를 병행할 수 없는 환경이라 회사를 그만뒀다. 경력 단절 이후 휴넷에 재취업한 후에는 일과 가정을 함께 꾸릴 수 있게 됐다.

에듀윌에서 팀장으로 일하는 워킹맘 김선옥 씨(40)는 “주 4일제를 하고 나서 처음으로 학부모 위원회에 참석해봤다”며 “워킹맘은 학교 행사에 참여하기 어려워 엄마들 모임에 끼지 못했는데, 이젠 그럴 걱정이 없다”고 했다.

실적 우려도 불식

교육기업들이 처음 주 4일제를 도입했을 때 일각에선 실적이 악화될 것이란 우려도 나왔다. 하지만 교육기업들은 실적으로 이런 우려를 불식시켰다. 휴넷은 4.5일제를 처음 시행한 뒤 3년간 매출이 매년 20% 이상 증가했다. 2019년 506억원이었던 매출은 2020년 617억원, 2021년 770억원으로 뛰었다.

직원들은 오히려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다고 입을 모은다. 에듀윌에서 시행한 사내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95.7%가 ‘주 4일 근무제 이후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다’고 답했다. 직원들은 ‘커피타임, 잡담 등 불필요한 시간이 줄어들고 업무에 몰입하는 시간이 많아져 집중도가 높아졌다’ ‘출근에 대한 부담감이 사라져 보다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게 된다’ ‘정해진 시간 안에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회의가 간소화되고, 업무 프로세스도 개선됐다’는 응답을 내놨다.

에듀윌에서 매니저로 일하는 함동호 씨는 토요일부터 월요일까지 2박3일 백패킹을 떠난다. 함씨는 “매주 4일간 확실히 업무를 처리하고 나머지 3일은 쉴 수 있으니 일과 휴식이 잘 분리된 느낌을 받는다”며 “자연 속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직장에서 업무를 대하는 태도도 적극적으로 변했다”고 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