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15일 부산국제모터쇼와 드론·UAM박람회서 사업전략 발표
SK텔레콤은 15일 개막하는 '2022 부산국제모터쇼'와 '2022 대한민국 드론·UAM 박람회'에서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 서비스 사업 전략을 발표한다고 10일 밝혔다.

UAM은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개인용 비행체(eVTOL)를 활용한 교통체계로, 일명 '하늘을 나는 택시', '에어택시'로 불린다.

정부가 제시한 UAM 상용화 목표 시점은 2025년이다.

SKT가 참여하는 'K-UAM(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드림팀' 컨소시엄을 비롯해 KT, LG유플러스 등 통신사가 속한 3개 컨소시엄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UAM 실증사업 참여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올해 내 이뤄질 선정 결과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SKT는 국내에서 UAM 상용화를 추진하는 사업자 중 이번 부산국제모터쇼에 참여하는 기업은 자사가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SKT는 모터쇼에서 UAM 서비스와 사업 목표를 소개하고, 관람객에게 에어택시 증강현실(AR) 가상 체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관람객들은 대형 로봇팔 시뮬레이터 위에 올라선 뒤 400㎡ 규모의 전시관 뒷벽을 채운 대형 발광다이오드(LED) 스크린을 바라보며 가상의 2030년 부산 하늘에서 UAM 항공기를 타고 비행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SKT는 설명했다.

SKT, 15일 부산국제모터쇼와 드론·UAM박람회서 사업전략 발표
아울러 SKT가 속한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은 15일 오후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국토교통부 주최로 열리는 '대한민국 드론·UAM 박람회'에 참여한다.

이 박람회는 한국 드론·UAM 분야의 선도 기업과 기관이 기술 활용사례와 향후 사업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행사다.

전시, 정책 포럼, 관람객 체험 행사 등으로 구성된다.

SKT 컨소시엄은 박람회에서 UAM 운항, 관제, 인프라, 기체,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의 강점을 알리는 전시도 선보인다.

SKT는 또 이날 박람회 개막식에 앞서 열리는 'UAM 팀 코리아 전략포럼'에서 UAM 사업계획을 발표한다.

이 포럼은 UAM 기업들이 사업추진 현황과 건의 사항 등을 밝히는 자리다.

박규현 SKT 디지털커뮤니케이션담당은 "관람객들이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를 통해 UAM 서비스를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를 구성했다"면서 "국내 UAM 상용화 추진 과정에서 대중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비스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KT, 15일 부산국제모터쇼와 드론·UAM박람회서 사업전략 발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