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계열사 체질·포트폴리오 혁신할 것"
김상현 롯데 부회장 "고전했던 롯데 다시 '유통 1번지' 돼야"
"다시 우리 롯데는 '유통 1번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롯데그룹의 유통 사업을 총괄하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부회장이 5일 롯데 유통사업의 새로운 비전으로 '고객들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를 제시하고 혁신을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이날 오후 롯데 유통군에 속한 회사들의 게시판에 올린 '유통군의 현재와 미래'라는 제목의 영상 메시지에서 롯데 유통 사업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미래 계획을 제시했다.

그는 "우리 롯데가 2∼3년 동안 많이 고전한 것 같다"면서 "물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어려운 점도 있었지만 급속도로 변화하는 고객들의 취향과 선호에 소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았나 싶다"고 진단했다.

김 부회장은 유통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가지 혁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빠르게 변하는 사회와 유통환경에 따라 조직문화를 혁신해야 하고 11개 계열사 사업부에 대한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장기적 관점에서 미래 성장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혁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회장은 새로운 비전 달성을 위해 '고객이 쇼핑을 생각할 때 (롯데가) 가장 먼저 떠올라야 한다'는 것을 포함해 직원들이 가질 다섯 가지 다짐을 제시하기도 했다.

올해 2월 취임한 김 부회장은 영상에서 취임 이후 전국 곳곳의 점포와 현장을 방문해 직원들을 만나고 있다고 소개했다.

3월부터는 본인의 영어 이름인 '샘'(Sam)에서 착안한 '렛츠샘물'이라는 이름의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