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안전보건에 401억원 투자…두배 이상 확대
동국제강이 올해 안전보건 부문에 401억원을 투자한다. 지난해보다 235억원, 142% 예산을 늘렸다.

동국제강은 24일 이같이 밝히며 시설·인력·관리감독·외부평가·용품 등 안전보건 관련 모든 영역의 예산을 확대한다고 전했다. 안전보건 관리자는 지난해 86명에서 올해 98명으로 늘렸으며 안전보건 시설투자에 전체 예산의 59%인 237억원을 투입한다. 시설투자 예산은 지난해보다 220억원 늘렸다.

경영책임자인 김연극 사장이 주관하는 위험차단시스템(I.L.S.) TF를 구성하고 기존 각 사업장별로 운영되던 시스템을 전사 기준으로 통합, 고도화할 계획이다. I.L.S.는 수리나 정비 시 설비 가동 에너지원에 대한 차단·격리·잠금 실현을 통해 재해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체계다.

협력사 안전보건 경영 강화를 위한 지원도 확대한다. 동국제강은 올해 모든 협력사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MS) 인증을 추진한다. 협력사와 월 2회 안전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전 협력사가 KOSHA MS를 인증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동국제강은 이동형 CCTV를 확대 운영해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확충하고 중장비에 AI 카메라를 설치하는 등 공장 전반에 스마트 안전 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다.

또 블루투스 기반 스마트밴드 모니터링 시스템인 ‘D-Blu’ 시스템을 개발, 올해 이를 부산과 인천 공장 등의 현장에 확대 적용한다. ‘D-Blu’ 시스템은 위치 기반 시스템을 통해 현장 근로자의 심박수와 체온, 움직임 여부 등이 실시간으로 중앙관제시스템에 전달되며, 위험 상황 발생 시 긴급 알람을 송출한다.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