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 사태 재조사 여부에 "절차에 따를 뿐 특이 계획 없어"
존리 '차명 투자 의혹' 수시 검사…"점검했고 살펴보려고해"
수석부원장 사의 표명설에 "대규모 인사 계획 안해"
금감원장 "은행은 금융 방파제…취약층 보호는 예대금리와 연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0일 "은행은 금융·경제의 방파제 역할을 한다"며 "특히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방향은 예대(예금·대출)금리와 연결돼 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과의 간담회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향후 대출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은행권의 리스크 관리 준비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며 "기존 차주들에 대한 지원 문제를 중심으로 이야기했고 신규 차주와 관련해서는 예대금리 공시 시스템 중심으로 잘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은행권과 함께 예대금리 산정체계 및 공시 개선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의지를 재차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금감원은 적절한 예대금리 수준을 규정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합리적 예대금리 수준에 대해서는 은행별로, 나라별로 다르다"면서 "개별 은행의 상황, 금리 인상 속도 등을 고려해 금리를 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현재 가산금리 수준이 높거나 낮다고 판단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최근 이찬우 금감원 수석부원장이 이복현 원장에게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 원장은 현재로선 대규모 인사를 계획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임원 인사 방향에 대해 "지금은 여러 가지 복합적 위기 상황으로, 당장 큰 규모의 인사에 대해서는 검토 자체를 한 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내부 인사 조직 개편보다는 위기 극복 등 업계와의 협력이 중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통상 새로운 금감원장이 취임하면 임원으로부터 일괄 사표를 받고 재신임 여부를 묻는 것이 관행이었으나, 이러한 관행에 얽매이지 않고 각종 경제 현안 극복에 우선순위를 두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금감원장 "은행은 금융 방파제…취약층 보호는 예대금리와 연결"
이 원장은 최근 금융사 내 횡령 등 금융사고가 반복되는 점에 대해 "은행장들과도 내부통제 시스템과 관련한 논의를 나눴다"면서 "(내부통제시스템을) 점검한 뒤 기회를 잡아 (대책을)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에서 발생한 600억원대 횡령 사건과 관련해서는 "현재 대형 금융사고를 중심으로 검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금융사고가 발생한 원인이 뭔지, 향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지 점검하기 위해 은행 경영진과 의사 교환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에 따르면 우리은행과 관련한 금감원의 수시검사는 이달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달 말 증권선물위원회에서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기업은행이 과징금 18억원, 신한은행이 과징금 3억원 등 제재를 받은 가운데 이 원장은 다른 사모펀드나 은행에 대한 재조사 계획을 밝히지는 않았다.

이 원장은 관련 질문에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것 이외에 별다른 특이한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최근 금감원은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의 차명 투자 의혹과 관련해 메리츠자산운용을 상대로 수시검사를 한 뒤 법규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다.

이 원장은 이것이 취임사에서 밝힌 '불법행위 엄단' 의지가 적용되는 첫 사례가 될 수 있겠냐는 질문에 "(의혹을) 점검했고, 한번 살펴보려고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