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재 반영에 투자자 불안심리 진정될 것…2,400∼2,420 단기 지지력"
"미 연준 금리 지속 인상…3%대 금리 전망, 신흥시장에 충격"
국내 증권가 "불안심리 진정에 기술적 반등…"바닥 확인은 아직"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자이언트 스텝'(0.75%포인트의 금리인상)을 단행하면서 국내 금융시장에서도 불확실성이 다소 걷힐 것이라는 기대감이 살아나고 있다.

16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40% 오른 2,481.66으로 개장했다.

지난 7일부터 시작된 7거래일간 연속 하락세를 일단 멈췄다.

앞서 인플레이션 공포로 최근 급락하던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도 15일(현지시간)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가 2.50% 급등하는 등 3대 지수 모두 모처럼 1∼2%대의 동반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 1월 전고점 대비 20% 이상 하락한 약세장(베어마켓)에 진입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도 1.46% 오르면서 5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멈췄다.

이는 연준이 이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하자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안도감이 확산한 영향이다.

파월 의장이 기자회견에서 다음 7월 FOMC 회의에서도 0.5%포인트 또는 0.75%포인트의 금리 인상을 시사한 발언도 오히려 불가를 잡을 수 있는 적극적인 의지로 긍정적으로 해석됐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금리 인상 속도 우려는 주가에 어느 정도 반영됐다"며 "기준금리가 3% 중반에서 4%대로 높아지면 주가수익비율(PER)은 18배로 12% 낮아져야 하는데 최근 S&P500 주가는 9∼10% 이상 하락해 악재를 70% 정도는 반영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그러나 "다음 달에 유럽중앙은행(ECB)도 마이너스 금리 정책에서 벗어날 예정이어서 미국 달러 강세가 쉼 없이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상대적으로 국내 증시의 추가 급락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판단한다"고 전망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3월 이후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는 기초여건(펀더멘털)과 거시 변수로 인한 극도의 투자심리 위축에 기인한다"며 "이번 FOMC를 계기로 연준 입장과 현재 펀더멘털 상황을 앞서간 투자자들의 불안심리가 진정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스피는 2,400선 지지력을 바탕으로 최근 급락에 따른 기술적인 되돌림 과정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팀장은 "코스피 2,400∼2,420구간은 단기 지지력을 기대할 수 있는 지수대"라며 "기술적 반등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이익모멘텀은 견고하지만, 단기 낙폭이 큰 인터넷, 2차전지, 반도체 업종의 회복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국내 증권가 "불안심리 진정에 기술적 반등…"바닥 확인은 아직"
다만 일각에선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정점을 확인하기 전까지 안도하기는 이르다는 신중론도 있다.

이번 인상으로 미국 기준금리는 0.75∼1.00%에서 1.5∼1.75%로 높아졌다.

연준이 제시한 점도표에 따르면 올해 말 미국 기준금리 수준은 3.25∼3.50%로, 7월 0.75%포인트, 9월 0.50%포인트, 11월과 12월 각각 0.25%포인트씩 인상해야 가능하다.

일부 전문가는 다음 달에도 FOMC 전에 발표될 물가 지표에 주목하면서 불확실성이 높고, 금리 변동성 역시 높아질 것으로 봤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본부장은 "뉴욕 증시 반등은 예상된 결과에 따른 기술적인 반등이라고 봐야 한다"며 "다만 바닥을 확인하고 추세적인 반등을 확신하기에는 연준 코멘트 등에서 불확실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 연말 점도표 중간값이 3.4%로, 제로 금리에 익숙한 전 세계 시장에 영향을 미칠 만한 수준"이라며 "제로금리에서 3%대로 금리가 오르면 신흥국 충격이 더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증권가 "불안심리 진정에 기술적 반등…"바닥 확인은 아직"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이날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며 대응책을 논의했다.

추 부총리는 "미국 금융시장은 오늘의 조치가 당초 예상에 부합한 수준이라는 평가에 따라 오히려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면서도 "그러나 앞으로 긴축 가속화에 따른 경기둔화 우려가 부각되면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가 상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추 부총리는 "정부와 중앙은행은 비상한 경계감을 가지고 대응해나갈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물가 안정, 금융·외환시장 불확실성, 금융기관 건전성 대응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