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방통위·한국벤처투자·방송광고진흥공사 업무협약

중소벤처기업부와 방송통신위원회,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등이 중소벤처기업의 광고·마케팅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공동으로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중기부는 9일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방통위·코바코·한국벤처투자와 '중소·벤처기업의 판로지원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광고·마케팅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들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내년에 250억원 규모의 '광고·마케팅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광고·마케팅 펀드는 유럽에서 활성화돼 있는 미디어 대체투자 방식인 '엠4이'(M4E) 모델을 국내 현실에 맞게 변형한 첫 펀드다.

엠4이는 언론매체가 중소벤처기업에 광고 시간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중소벤처기업의 지분을 취득하는 형태의 상생협력 모델로, 스웨덴에서 최초 도입된 이후 독일, 프랑스 등 유럽 전역으로 확대됐다.

중소벤처기업 지원용 '광고·마케팅 펀드' 조성…250억원 규모
한국형 엠4이는 코바코가 펀드에 출자하고 이를 광고 지원 등에 연계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광고·마케팅 펀드 250억원은 정부 모태펀드 100억원, 코바코 50억원 출자에 민간 자금을 더해 조성된다.

중기부 등은 향후 기업 만족도와 펀드 성과 등을 보면서 펀드를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펀드 조성뿐 아니라 국내 광고·마케팅 시장 활성화 지원과 우수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광고·마케팅 지원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방통위와 코바코는 2015년부터 혁신형 중소기업에 TV·라디오 광고 제작비의 50~70%를 지원해 왔는데 내년에도 47개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그동안 지원받은 기업은 컬리(마켓컬리) 등 577개에 달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