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대수 대구 테크노파크 원장 인터뷰 '대구 스케일업(SCALE-UP) 콘퍼런스 2021'
대구테크노파크 원장 권대수입니다
저는 지난해 12월부터 대구테크노파크 원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 정책관, 창업진흥정책관, 대구경북지방중소기업청장을 마치고 지난해 12월부터 대구테크노파크 원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Q. 대구 스타기업정책은 언제 시작했고 언제 정부 정책으로 발전했나요? 정부의 지역스타기업은 현재 몇 개까지 지정됐고 몇 개를 육성하나요?

대구스타기업 지원정책은 2007년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지방에서 추진한 정책이 중앙부처에 정책으로 채택된 우수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대구스타기업은 당초에 100개를 목표로 했고 현재는 99개 사가 선정이 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프리스타기업은 150개 사를 목표로 했지만, 현재 143개 사가 선정이 되어서 새로운 도약의 시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에는 중앙정부의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중앙정부 사업으로 승격을 시켜서 2022년까지 전국에 천 개의 지역스타기업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200개를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한다는 그런 전략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Q. 스타벤처 프리스타 스타기업 등은 각각 어떤 규모의 기업을 어떤 조건으로 선정하는지요.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스타 벤처기업은 매출액이 30억원 미만인 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프리스타 기업은 매출액 20억원 에서 120억원 사이에 있는 소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스타 기업은 매출액 120억원에서 1000억원 규모의 중기업이 대상입니다. 대구를 대표하는 벤처기업, 소기업, 중기업을 선정하는 만큼 기술성이나 시장성, 혁신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에서 선정하고 있습니다.

Q. 프리스타에서 스타기업으로 또 글로벌 강소기업이나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스케일업한 사례는 몇 개 기업이나 되는지요?

네 현재까지 누적으로 스케일업 한 기업의 수는 188개 사에 이루고 있습니다. 매년 30여개의 기업인 스케일업의 성공하는 만큼 정책효과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특히 중소벤처기업부의 정책과 연계함으로써 더욱 더 탄탄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지역스타기업에서 글로벌강소기업으로 선정된 기업 수가 아홉개 사로 전국 지자체 중에서 가장 많습니다.

Q. 원장님은 중소벤처기업부 출신으로 소상공인 지원에도 관심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소상공인들도 스케일업 시키는 정책이 있나요?

대구테크노파크는 금년 4월에 지역에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테크노파크의 소상공인지원 TF팀을 구성해서 백년소공인 등 (여러)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구은행과 힘을 모아서 중기부 백년소공인 사업에 대구 소공인이 선정할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 등을 지원하여 4개사가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Q. 대구 스타기업정책을 배우려고 하는 다른 지자체가 많은데 쉽게 따라하지 못한다고 들었습니다. 대구 스케일업 정책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대구스타기업 지원정책은 대구광역시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한 사업입니다. 대표적인 기업 육성사업으로 이제는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성공 사례를 많이 창출하고 있습니다. 프리스타기업, 스타기업, 글로벌 강소기업, 월드클래스 300의 성장사다리 육성 체계를 마련 했습니다. 또한 25개의 육성 참여기관이 협업체계를 구축해서 육성 방안을 논의하고 기업의 파트너인 PM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기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사업 개선 및 변화를 도모하였으며, 정부의 유니콘 정책 이라든지, 월드 클래스 기업 육성정책 등의 방향과 기업 수요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기술닥터, R&D, 과제발굴 기획 등 맞춤형 사업으로 선제적으로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Q. 기존의 스타기업 정책에 더해 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투자유치나 기업공개 상장 등도 역점을 두신다고 들었는데 취임 후 강화한 스케일업 정책은 무엇인가요?

기업은 기술 개발 만으로는 성장 하지 않습니다. 기업경영에 있어서 투자를 원활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해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부임한 이후로 대구 지역에는 창업투자회사가 적기 때문에 온라인 IR 센터를 구축을 해서 수도권에 있는 창업투자회사와 연결하여 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그런 체계를 마련했고 대경기술지주회사에서 팁스(tips) 프로그램의 추천권을 확보해서 팁스 프로그램으로도 많은 기업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두 개 이어서 올해는 10개 추천권을 확보했고 현재까지 일곱 개 사를 추천해서 모두 선정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상장 할 수 있도록 한국 거래소, 예탁결제원 등과 힘을 합쳐서 기업 상장을 위한 교육, 상담, 컨설팅 지원을 통해서 지역의 스타 기업들이 상장 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20여개 기업이 상정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이제까지 창업 초기기업에서 성장단계에 따라서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했습니다. 어느 정도 성장한 이후에 상장까지 갈 수 있도록 상장 단계 대한 협업체계를 앞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대구에 기업들이 원활하게 수도권에 있는 창업투자 회사로부터 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창업투자에 대한 부분도 더욱 더 강화를 해 나갈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대구 스케일업(SCALE-UP) 콘퍼런스 2021
일시 : 9월 29일 14:00 ~ 17:00
장소 : 대구경북디자인센터 5층 컨벤션홀 / 온, 오프라인 동시 진행
자세한 내용은 올마이스 홈페이지 참조


한경닷컴뉴스룸 allmi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