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의 날' 기념 학술포럼 열려…탄소중립 전략 모색
'2021 기계의 날'을 기념한 학술 포럼이 14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다.

한국기계산업진흥회 등 6개 기관이 주최하는 이번 포럼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탄소중립 등 급변하는 경영 여건에서 국내 기계산업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성장을 이어갈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서는 기계 중소기업의 ESG 확대 방안(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K-ESG 가이드라인 마련 및 탄소중립 추진 전략(황병소 산업부 기계로봇항공과장), ESG 정보 공개 및 기후변화 대응 사례(손동연 기계산업진흥회 회장·현대두산인프라코어 대표이사) 등을 주제로 한 발표가 이어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포럼에 앞서 기계산업 발전에 기여한 이태경 대모엔지니어링 이사, 박동철 현대자동차 연구위원, 노명규 충남대 교수 등 유공자 10명에게 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박진규 산업부 1차관은 "기계산업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예년 수준의 수출 500억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국내 업계가 재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 이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모든 기계 산업인들이 동참해달라"며 "정부도 첨단 기계장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로드맵을 조만간 수립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