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오영훈 의원 29일 토론회 개최

"공론화 전에 정석비행장 인근 소음 피해 주민들의 의견을 조금이라도 들어보려는 태도는 보여야 한다.

"
여당 등 일부 정치권에서 제주 항공인프라 확충 대안으로 정석비행장 활용 방안을 거론하면서 새로운 주민 갈등 사안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제주 2공항 대안 거론 정석비행장 인근 주민 "웬 날벼락"
정석비행장 인근인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에 있는 한 주민은 28일 연합뉴스 기자에게 "마을 여론을 보면 정석 비행장을 제2공항(성산 지역)의 대안 입지로 추진하는 것을 압도적으로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주민은 "제주해군기지와 같이 애초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리 입지에서 강정마을로 옮겨 추진하면서 강정마을에서 갈등이 심했다"며 정석비행장을 대안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마을 갈등 사안으로 떠오르지 않을까 걱정했다.

정석비행장 인근 남원읍 수망리와 신흥1리 주민도 "정석비행장이 제2공항이 되면 소음 피해지역이 될 수 있을 텐데, 공론화 전에 주민들에게 물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정석비행장이 있는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의 한 주민은 "정석 비행장을 대안으로 거론하는 취지는 이해할 수 있지만, 주민들에게 먼저 물어보고 설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제2공항 찬성단체인 제2공항 건설촉구 범도민연대 지난 22일 "정석비행장을 거론하는 것은 도민을 농락하는 파렴치한 행위"라고 반발했다.

반대 단체인 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도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열어 정석비행장 활용 방안에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정석비행장 활용 주장은 지난 20일 환경부가 국토교통부의 제2공항 건설 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 전후 제주 출신의 여당 국회의원들이 본격적으로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재호(제주시갑)·오영훈(제주시을) 의원은 29일 오후 2시 제주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제주지역 공항 인프라 확충 및 갈등 해소 해법 모색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제2공항의 대안으로 정석비행장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첫 공론화 자리다.

오영훈 의원은 "이번 주제발표에서는 정석비행장 활용의 걸림돌로 지적된 안개, 공역 겹침, 돌풍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기술적 검토와 극복 방안 등이 제시될 예정"이라며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면서 제주공항의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도 동시에 제안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토론회에서는 유재영 한양대학교 교통물류학과 겸임교수가 현 제주국제공항의 운영 및 이용현황을 살펴보고, 공항 인프라 확충방안 및 기후변화에 대응한 저탄소 공항으로 혁신하기 위한 가능한 대안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김한용 인천공항공사 건설자문위원은 '정석 비행장에 대한 공항 기술 분야 검토'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주제발표에 이어서 지정토론을 한 뒤에는 참석자들의 객석 토론으로 이어진다.

이번 토론회에 대해 제2공항 입지가 지역구인 같은 당 위성곤 의원(서귀포시)은 토론 주최 측에서 빠지기로 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은 지난 26일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당·정·청 간 협력을 강화하고 도민과 소통을 기반으로 공항 건설에 대한 계획을 전면적으로 검토 보완해 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석비행장은 대한항공 소유 민간 비행장으로,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해발고도 351m에 있다.

정석비행장은 길이 2천300m, 폭 45m의 활주로 1본과 길이 1천500m, 폭 25m의 활주로 1본 등 총 2본의 교차 활주로가 있다.

길이 2천300m 활주로는 중대형 여객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규모로 알려졌다.

정석비행장은 국토부 등에서 제2공항 후보지로 검토됐지만, 공항 입지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