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소상공인·취약계층 대상 맞춤형 금융컨설팅
신한은행은 국내 금융권 최초로 ‘고객만족경영’을 도입하고 시대 변화에 맞춰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대한민국 금융 서비스를 선도해왔다.

진옥동 은행장
진옥동 은행장
신한은행은 고객보호를 최우선과제로 선정하고 각종 제도와 시스템을 고객 관점에서 재설계하고 있다. 고객보호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소비자보호그룹’은 금융소비자보호법 조기 정착을 위한 현장지원을 강화하고, 모니터링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보이스피싱으로부터 고객의 소중한 자산 보호를 선도하고 있다.

취임 직후 ‘고객중심’을 최우선 가치로 뒀던 진옥동 행장을 선두로 신한은행의 디지털화가 가져올 라이프 변화상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금융·비금융을 아우르고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미래형 은행을 목표로 다른 업권과 협업하거나 비금융 서비스를 플랫폼에 적용해 디지털 영토 확장을 본격화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따뜻한 금융’을 추진하고 있다. 신한은행의 자영업자 컨설팅 차별성은 ‘신한SOHO성공지원센터’다. 자영업자와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금융, 경영, 상권, 창업 관련 상담과 외부 전문가를 통한 전문 컨설팅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코로나19 확산 후 비대면 컨설팅 플랫폼을 도입하고, 유튜브 라이브 방식으로 워크숍을 진행하고, 화상컨설팅 서비스도 도입했다. 앱 없이도 URL에 접속하면 고객이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휴대폰으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소상공인,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해 ‘우리동네 응원프로그램’ ‘착한 선결제 캠페인’ 등 다양한 지원활동을 통해 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금융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