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직 50%·사무직 30% 근무…매년 150여명 퇴직 등 자연 감소
쌍용차 오늘부터 순차적 무급휴업…'노사 합의' 자구안 이행
기업회생절차를 밟는 쌍용차가 내년 6월까지 1년간 직원 무급휴업을 순차적으로 한다.

쌍용차는 12일 "쌍용차 자구 방안 이행을 위해 경기지방 노동위원회에 신청한 무급휴업 신청 건이 승인됐다"며 "오늘부터 1년간 무급휴업을 한다"고 밝혔다.

이에 주간 연속 2교대로 운영 중이던 평택공장 생산 라인은 오늘부터 1교대로 전환된다.

전체 기술직은 50%씩 2개조, 사무직은 30% 3개조로 편성돼 매월 1개조씩 순환 휴업을 한다.

휴업에 따라 출근 직원 수는 약 4천600명에서 2천여명으로 줄어든다.

쌍용차는 무급휴업에 따른 생산 물량 대응 및 효율적인 인력 운영을 위해 라인 간 전환 배치 등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했다고 설명했다.

4천여대의 미출고 차량이 남아있는 더 뉴 렉스턴 스포츠를 생산하는 3라인은 증산하고, 1라인은 감산하는 등 라인 간 전환배치를 통해 약 4% 이상 생산효율을 높였다.

쌍용차는 올해부터 향후 5년간 매년 평균 150여명(자연 감소율 17%)의 정년퇴직 등 자연 감소 인원에 대해서도 신규 채용을 하지 않기로 했다.

인위적인 인력 조정 없이도 실질적인 구조조정 효과가 발생하고, 매년 4~6% 수준의 생산 효율 향상이 기대된다고 쌍용차 관계자는 전했다.

쌍용차 노사는 지난달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안에 합의했다.

자구안에는 무급휴업 외에도 임단협 주기 연장(2년→3년), 정상화까지 쟁의 행위 중단, 전환 배치 실시 등이 포함됐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은 "차질 없는 자구안 이행을 통해 비용 절감은 물론 생산성 향상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게 됐다"며 "인수·합병(M&A)을 조기에 성사시켜 장기적인 생존 토대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지난달 28일 매각을 위한 M&A 공고를 내고, 이달 9일 자구 방안의 일환으로 평택공장 이전과 친환경차 공장 건설 추진을 발표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