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DC 실험환경 설계방안. (사진 = 한국은행)
CBDC 실험환경 설계방안. (사진 = 한국은행)
한국은행이 8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에 돌입한다. 향후 현금 이용 비중이 급격하게 줄어들 상황에 대비해 연구 차원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한국은행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 연구 용역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를 24일 공개했다. 일반경쟁(총액) 입찰로 진행되며, 사업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0개월 이내다. 사업 예산은 49억6000만원 이내다.

한국은행은 7월 중 기술평가, 협상 등을 거쳐 연구용역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한다. 8월 중 모의실험 연구에 착수할 계획이다. 앞서 한국은행은 3월중 'CBDC 업무프로세스 분석 및 외부 컨설팅'을 완료했다.

이번 모의실험 연구를 통해 한은은 가상공간에 분산원장 기술 등을 활용한 CBDC 모의실험 환경을 구현하고, CBDC의 활용성 및 제반업무의 정상 동작 여부를 시험할 계획이다.

모의실험은 2단계로 추진된다. 1단계는 분산원장 기반의 CBDC 모의실험 환경조성과 기본 기능에 대한 기술적 타당성을 검증한다. 2단계는 중앙은행 업무 확장, 오프라인 결제 기능, 디지털자산 구매 등 CBDC 확장기능 및 개인정보보호 강화기술 등 신기술 적용 가능성을 살펴본다. 올해 말까지 1단계 실험을 완료하고, 2단계 실험은 내년 6월까지 마칠 계획이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