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극복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코로나 위기를 기회로 바꿔 한국경제와 금융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미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뉴스1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뉴스1
은 위원장은 31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2021년 금융위원회가 추진할 정책방향을 ▲위기극복 ▲금융안정 ▲혁신성장 ▲신뢰회복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취약부문을 중심으로 원활한 금융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며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을 지속하고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책금융 프로그램도 올해보다 확대하겠다"고 했다.

위기극복을 위한 금융지원과 리스크 관리를 통한 금융안정 유지에도 힘쓰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 위기에 대한 대응과 극복과정에서 유동성이 확대되면서 민간부문과 가계부채가 증가했다"며 "개인과 기업의 지급능력을 고려한 금융지원 연착륙 방안을 마련해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국가경제의 혁신성장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확립하겠다고 했다. 그는 "코로나19 위기 대응과정에서 확대된 시중 유동성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되고 생산적 부문으로 흘러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책금융, 모험자본, 뉴딜펀드 등을 활용해 촘촘하고 다층적인 금융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사모펀드 부실로 많은 투자자가 피해를 입고 신뢰가 손상된 만큼 신뢰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은 위원장은 "금융시장 활성화와 소비자보호간 합리적인 균형점을 찾을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인 금융소비자 보호 방안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금융소비자보호법이 금융소비자 보호의 기본 틀로 안착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현장이 필요로 하는 정책을 만들고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시장, 정책수요자, 국민과 활발히 소통하겠다"며 "국민들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원활한 정책집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