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업 추진상황 점검…충남도 "뉴딜 종합계획에 포함돼야"
바이오수소·바다정원…충남 해양신산업 뉴딜정책에 포함될까
충남도와 해양수산부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충남형 해양신산업'이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포함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충남도는 청와대, 해양수산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관계자들과 함께 충남형 해양신산업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고 9일 밝혔다.

점검단은 태안화력발전소가 구축 중인 '해양 바이오 수소 생산 실증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국가 해양정원 예정지인 가로림만을 둘러봤다.

가로림만 국가 해양정원 조성사업은 현재 기획재정부가 사업성을 검토 중이다.

바이오수소·바다정원…충남 해양신산업 뉴딜정책에 포함될까
충남도는 정부에 충남형 해양신산업을 오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발표하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포함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형 해양신산업은 지난해 11월 문재인 대통령이 충남에서 진행한 전국 경제투어를 계기로 본격화됐다.

문 대통령은 당시 충남도의 해양신산업 발전전략을 보고받은 뒤 "바다를 통해 미래를 열어가겠다는 충남도의 의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도는 해양산업 육성을 위해 ▲ 서해안 생태복원 ▲ 해양치유산업 선도 ▲ 해양바이오 산업 ▲ 해양레저관광 산업 육성 등 4대 전략을 충남형 그린 뉴딜사업으로 선정했다.

가로림만 국가 해양정원, 부남호 역간척 사업으로 서해안을 국내 생태관광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다.

태안에 해양치유센터를 건립하고, 2023년까지 327억원이 투입되는 해양 바이오 산업화 지원시설을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에 유치했다.

서해안 해양 바이오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서천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내에 해양 바이오뱅크 등 연구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바이오수소·바다정원…충남 해양신산업 뉴딜정책에 포함될까
해양 바이오 수소 생산 시설은 태안화력발전소 내에 건립해 시범운영 중이다.

이곳에서는 심해 열수구 주변에서 발견된 초고온성 고세균인 '써모코커스 온누리누스 NA1'을 활용한 수소가스 생산·사업화를 연구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광활한 갯벌과 다양한 해양자원을 보유한 충남은 해양산업을 육성하는 데 최적지"라며 "정부 뉴딜정책에 충남형 해양신산업이 포함돼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