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탑 설치 위치 변경해야" 당진시 NGO, 대전국토청서 집회
충남 당진시민들이 7일 북당진∼신탕정 간 송전탑 설치 지역이 잘못 결정됐다며 관계 기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당진지역 12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당진시 송전선로·발전소 범시민대책위원회(상임위원장 김현기)는 이날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전지방국토관리청과 한전은 서로 핑계 대지 말고 주민 피해 최소화 대책을 당장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현재 계획대로 송전탑이 우강면 해안선을 따라 설치되면 인접 주민과 삽교호에서 겨울을 나는 철새가 막대한 피해를 보게 된다"며 "우리는 2018년부터 네차례 대전국토청을 방문해 송전탑 설치 장소를 삽교호 쪽으로 변경할 것을 요청했지만, 대전국토청은 하천 관리 어려움을 들어 원안을 고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전국토청은 삽교호 물 흐름에 지장을 주는 구조물 설치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지만, 우리는 변호사 자문을 통해 하천에 구조물 설치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대전국토청 주장대로라면 삽교호에 당진∼천안 고속도로 교각과 서해안 복선전철 교각도 설치해서는 안 된다"며 "도대체 무슨 근거로 고속도로 교각은 되고 송전탑만 안 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김현기 대책위 상임위원장은 "국가기관인 대전국토청과 공기업인 한전은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책위는 8일부터 매일 대전국토청 앞에서 릴레이 시위를 할 계획이다.

"송전탑 설치 위치 변경해야" 당진시 NGO, 대전국토청서 집회
대전국토청 관계자는 "대책위가 요구하는 삽교호 내 송전탑 설치 지점은 삽교천과 곡교천 합류 지점으로, 하천의 안전과 유지관리 상 설치할 수 없는 곳"이라며 "다만 송전탑 설치 주체인 한전이 관계 법령과 기준에 부합하는 송전탑 설치 방안을 제시할 경우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