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1조7000억원 규모의 펀드 환매중단 사태를 빚은 라임자산운용 펀드를 판매한 KB증권에 대한 현장 검사에 나섰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KB증권 본사에서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한 현장 검사를 시작했다.

현장 검사는 일주일 가량 진행될 예정이나 검사 경과에 따라 기간이 길어질 가능성도 있다.

라임자산운용 펀드 판매 증권사에 대한 금감원의 현장 검사는 신한금융투자와 대신증권에 이어 KB증권이 세 번째다.

KB증권은 라임자산운용의 환매 중단 펀드를 작년 말 기준으로 총 681억원어치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체 판매사 19곳 가운데 8번째로 많은 판매액이다.

특히 KB증권이 판매한 라임자산운용 자(子)펀드 일부는 100%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펀드들은 자펀드의 자금을 모(母)펀드에 투자하는 '모자 구조'로 운용됐는데, 각 모펀드에 투자한 비율에 따라 자펀드의 손실률이 달라진다.

KB증권은 TRS 계약을 통해 라임자산운용 펀드에 레버리지를 일으켜줬다. TRS는 증권사가 자산을 대신 매입해주는 대가로 자산운용사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사실상의 대출이다.

펀드 만기가 돌아오면 증권사는 선순위로 자금을 회수하고, 투자자들은 나머지 대금을 분배받는다.

자산운용사가 TRS를 이용하면 설정액보다 큰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게 돼 높은 이익률을 노릴 수 있지만, 펀드에 손실이 발생하면 투자자들의 손실 규모가 커지는 구조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