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코로나19 확산 사태,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작년보다 악화"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사진)는 4일(현지시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작년보다 악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이날 워싱턴DC IMF 본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2020년의 글로벌 성장은 지난해 수준 아래로 떨어질 것"이라 말했다.

지난해 세계 경제 성장률은 2.9%로 코로나19 확산이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는 의미다.

IMF는 1월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3.3%로 전망했지만 코로나19가 발생한 지난달에는 성장률 전망치는 3.2%로 0.1%포인트 낮췄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코로나19 발발은 더이상 지역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문제"라면서 "코로나19가 사람들과 세계 경제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IMF가 몇 주 안에 올해 세계 경제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 것"이라며 "얼마나 떨어질지, 코로나19 영향이 얼마나 오래 갈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에 따른 각국 지원과 관련해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IMF는 공식적인 프로그램 없이 이용할 수 있는 500억 달러 등 1조 달러의 자금 조달 능력이 있다"면서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재정적 유동성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