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침체한 경기 살리기 위해 상반기 9조원 조기 집행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침체한 경제를 살리기 위해 적극적인 공공투자와 지원에 나선다.

LH는 '코로나19 경제활력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올해 토지·주택·주거복지 부문에 투자할 총사업비 23조6천억원 가운데 9조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또 매입임대주택 매입 잔금 지급 시기를 앞당겨 연내 2천억원의 사업비를 추가로 집행하기로 했다.

총 3천327가구에 이르는 LH 임대상가의 임차인들과 건설·기술분야 중소 협력기업을 위한 상생 노력도 적극 추진한다.

영세 상공인과 비영리민간단체, 사회복지법인 등에 앞으로 6개월간 상가 임대료의 25%를 할인해주고, 그 밖의 임차인에게는 2년간 임대보증금과 임대료를 동결할 계획이다.

특히 대구·경북지역의 상가에 대해서는 임대료를 50% 인하해준다.

이와 함께 코로나 영향으로 건설공사가 지연·중단될 경우 지체상금 부과 없이 공사 기간을 조정하고, 경영난을 겪는 협력업체들을 위해 선금 지급요건을 대폭 완화하는 등 계약 관행도 개선했다.

또 졸업·입학식 취소로 피해가 큰 화훼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꽃을 활용해 사무공간을 조성하고, '도시락 Day(데이)'를 만들어 지역 내 소규모 음식점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

변창흠 LH 사장은 "공공투자의 차질 없는 집행과 사회적 가치의 적극적인 실현으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든든한 힘이 되겠다"고 밝혔다.

LH도 '착한 임대인'…대구경북 상가 임차인에 임대료 50% 인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