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진서 LG전자 로봇사업센터장(오른쪽)과 윤현준 우아한형제들 신사업부문장이 ‘배달·서빙 로봇 사업화’ 업무협약서를 들어보고 있다.  /LG전자 제공
노진서 LG전자 로봇사업센터장(오른쪽)과 윤현준 우아한형제들 신사업부문장이 ‘배달·서빙 로봇 사업화’ 업무협약서를 들어보고 있다. /LG전자 제공
음식배달 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LG전자와 손잡고 배달로봇 상용화에 나선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27일 서울 방이동 본사에서 LG전자와 ‘배달·서빙 로봇 사업화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8일 발표했다. 두 회사는 LG전자의 인공지능(AI) 및 실내 자율주행 로봇 개발 능력과 우아한형제들의 서비스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배송로봇 등 각종 로봇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양사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추진하는 ‘2020년도 서비스 로봇 활용 실증사업’에도 응모하는 등 협력 강화에 나섰다.

우아한형제들은 단순 배달 서비스를 넘어 로봇과 AI 기술을 음식산업에 접목한 ‘푸드테크(음식+기술)’ 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로봇을 활용해 배달하면 배달기사의 생산성이 30% 향상된다”고 강조해 왔다. 우아한형제들은 2017년부터 자율주행 음식배달 로봇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