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철 앞두고 일손 부족 우려로 농민 걱정 커져
강원도 "법무부로부터 2천173명 배정받아…연기 논의 없어"
코로나19 확산에 강원 농가 외국인 계절근로자 수급 차질 우려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농촌 일손 수급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농민들의 걱정이 크다.

26일 강원도에 따르면 도내 농가는 고령화와 인구 감소의 영향으로 일손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도는 2016년부터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를 도입해 농번기 일손에 큰 보탬을 주고 있다.

도내 계절근로자는 해마다 늘어나 올해는 법무부로부터 2천173명을 배정받았다.

이는 전국에 배정된 계절 근로자 4천532명 중 47.9%를 차지한다.

이같이 농사일의 많은 부분을 계절근로자에게 맡기고 있는 도내 농민들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닥친 코로나19 여파에 일손 구하기가 어려워지지 않을까 염려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한국을 찾는 계절근로자가 줄어들진 않을지, 이들의 국내 방문 절차가 복잡해지거나 더뎌지진 않을지 여부 등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양구에서 20년 가까이 파프리카 농사를 하는 A씨는 "지역 특산품인 수박부터 멜론, 참외, 아스파라거스 등 대다수 농가가 외국인 손을 빌리고 있다"며 "우리 농장도 당장 필리핀에서 6명을 받기로 했는데 그쪽 사정이 어떤지 알 수 없으니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코로나19 확산에 강원 농가 외국인 계절근로자 수급 차질 우려
춘천에서 봄 감자와 가을배추 농사를 하는 B씨도 "농사일은 시기가 있는데 한창 일손이 필요할 시기에 외국인들이 들어오지 못한다면 일손 구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

도내에서 가장 많은 계절 근로자(608명)를 배정받은 양구군은 지난 24일 도내에서 가장 먼저 농민들을 만나 대책회의를 열었다.

당장 다음 달 말에 필리핀 계절근로자 75명을 받을 계획이었는데, 현지 쪽에서 입국에 대해 아직 뚜렷한 대답이 없기에 1주 더 상황을 지켜보며 대응하기로 했다.

강원도도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와 확산 우려에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에 대한 농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지역사회로의 감염 차단을 위해 대응하고 있다.

기침·고열 등 의심 증상이 있거나 중국 방문 이력이 있는 근로자는 입국할 수 없도록 절차를 강화하고 있으며, 해당 국가의 코로나19 상황, 입국 동향 등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외국인 계절 근로자가 각 지역 농가로 이동할 때 주기적으로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감염병 예방수칙 자료를 배포할 예정이다.

관련부처·지자체·보건소·고용 농가와 핫라인을 구축해 계절근로자를 입국일로부터 최소 14일 이상 개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확산에 강원 농가 외국인 계절근로자 수급 차질 우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져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이 늦어지거나 취소될 경우 농번기 인력 수급 차질을 막기 위해 내국인 인력 확보 대책도 마련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법무부나 농식품부로부터 계절근로자 입국 연기나 취소 등 공식적인 입장을 받은 사실이 없다"며 "잘못된 소문으로 지역 농가가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와 대응 방안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