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메르 경제장관 "프랑스 내 시설·고용 유지에 촉각…대주주 역할 다할 것"
르노, 작년 1천800억 순손실…비용절감 방안 검토
프랑스 정부, 르노 구조조정 움직임에 '제동'
프랑스의 자동차기업 르노의 대주주인 프랑스 정부가 르노의 향후 공장폐쇄와 정리해고 가능성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18일 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EU) 회의에 참석한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은 "르노의 프랑스 내 시설과 고용의 유지에 우리는 매우 긴밀한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고 AFP통신 등 외신들이 전했다.

그는 "르노의 대주주로서 프랑스 정부는 르노의 선택이 고용과 산업시설을 저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이뤄지도록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사실상 프랑스 내 공장폐쇄와 그에 따른 정리해고를 대주주로서 동의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작년에 1억4천100만유로(1천800억원 상당)의 순손실을 기록한 르노는 카를로스 곤 전(前) 르노·닛산 연맹 회장이 일본에서 기소돼 재판을 받는 일련의 과정에서 실적 저조로 고전해왔다.

르노는 지난주에는 비용 절감을 위해 공장폐쇄와 정리해고 등 구조조정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르노의 지분 15%를 보유한 최대주주인 프랑스 정부가 자국 내 공장의 폐쇄와 정리해고에 사실상 반대의 뜻을 표명한 것은 르노가 구조조정을 공식화할 경우 지방선거가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집권당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음을 의식한 조치로 관측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