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가 제기하는 문제, 함께 풀어나갔으면"…노조 "청와대 각성 촉구"
윤종원 기업은행장, 출근 시도 또 불발…"대화 기다리겠다"(종합)
윤종원 신임 IBK기업은행장이 임기 14일 차인 16일 집무실로 출근을 시도했지만 노동조합의 저지로 성사되지 못했다.

지난 3일 임기를 시작한 후 세 번째 출근 시도가 다시 가로막힌 것으로, 금융권을 통틀어 역대 최장의 '출근 저지' 기록이다.

이날 오전 8시 30분께 서울 을지로 본점 주차장에 도착한 윤 행장은 후문 앞에 대기하고 있던 노조 측에 다가가 대화를 시도했다.

그러나 대화 거부 방침을 정한 노조원 100여명은 미리 나눠 가진 마스크를 끼고 대화에 응하지 않았다.

윤 행장은 김형선 노조위원장을 찾았지만 김 위원장은 앞으로 나서지 않았고, 사측 관계자가 "위원장님 나오십시오"하고 불렀지만 마찬가지였다.

결국 윤 행장은 말문을 트지 못한 채 이번에도 1∼2분 만에 발길을 돌렸다.

이후 윤 행장은 기자들과 만나 "매우 안타깝다"며 "일반 국민과 직원들, 중소기업 고객 중에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은행을 위해서라도 빨리 잘 풀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노조가 제기하는 문제를 같이, 함께 풀어나갔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노조와의 대화 여부를 묻는 말에는 "계속 채널을 열어두고 있다"며 "기다리겠다"고 답했다.

윤종원 기업은행장, 출근 시도 또 불발…"대화 기다리겠다"(종합)
은행 현장 경험이 없는 '낙하산 행장'으로 규정한 노조는 이날도 성명을 통해 윤 행장 임명의 정당성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를 비판했다.

노조는 2013년 기업은행장 후보에 올랐다가 민주당이 낙하산 인사와 관치라는 이유로 반대해 낙마했던 허경욱 전 기획재정부 차관을 거론하며 "허경욱은 안된다더니, 윤종원은 되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청와대는 상황 논리로 자기모순을 덮으려 한다"며 "그래서는 현 사태를 해결할 수 없다.

다시 한번 청와대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