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지상 잇는 역동적 미래도시 구현

현대자동차가 2020 CES에서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모빌리티 환승 거점(Hub)을 활용한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했다.

[CES]현대차, 인간 중심 모빌리티 비전 선봬

UAM은 개인용 비행체(Personal Air Vehicle)와 도심 항공 이동 서비스를 결합해 하늘을 새로운 이동 통로로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현대차는 UAM의 개념과 모형으로 구현한 콘셉트 'S-A1'을 공개했다. 우버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한 S-A1은 전기 추진 방식의 수직이착륙 기능을 탑재하고 조종사를 포함한 5명이 탑승 가능하다. 상용화 초기에는 조종사가 직접 조종하지만, 향후 자율비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될 예정이다.

[CES]현대차, 인간 중심 모빌리티 비전 선봬

PBV는 지상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동안 탑승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환경 이동 솔루션이다. PBV는 도시의 상징, 이동형 삶의 공간, 군집주행의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적용한 전기차 기반의 모빌리티다. 차체 하부와 상부를 분리할 수 있으며 목적에 맞춰 길이를 4m에서 최대 6m까지로 확장 가능하다. 도심 셔틀 기능을 비롯해 식당, 카페, 호텔 등 여가 공간은 물론, 병원, 약국 등 사회에 필수 시설 등 다양한 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다.

환승 거점은 UAM과 PBV를 연결하는 공간으로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교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신개념 솔루션이다. UAM은 하늘과 지상을 연결하고 PBV는 도로 위에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며 두 모빌리티는 미래도시 전역에 설치할 거점과 연결돼 모빌리티 생태계를 형성한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현대차는 이동 시간 단축으로 사람들이 효율적으로 목표를 이루며 새로운 커뮤니티를 통해 모일 수 있는 역동적인 인간 중심의 미래 도시 구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ES]현대차, 인간 중심 모빌리티 비전 선봬

한편, 현대차는 새 모빌리티 연구를 위해 심리, 도시·건축, 디자인·공학, 교통·환경, 정치 등 각 분야 글로벌 전문가들이 참여한 '인간 중심의 도시 자문단'을 구성했다. 자문단은 미래 도시가 인간 중심의 새 가치 창출을 위해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연구한 결과 역동적이고 자아실현적이며 포용적 도시 구현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도출했다. 특히 현대차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고 도시에 활력을 더하는 모빌리티 분야에 강점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 역동적 도시 구현에 우선 중점을 두기로 결정했다.

라스베이거스=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CES]토요타, '트루먼쇼'같은 계획 도시 건설한다
▶ [CES]컨티넨탈, 젠하이저와 자율주행차용 오디오 만든다
▶ [CES]보쉬, 눈부신 부분만 가리는 투명 선바이저 내놔
▶ [CES]中 바이톤, CES서 군산공장 언급한 까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