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대 한재영 교수 수소차 논문 국제저널 등재
영산대학교는 자동차공학부 한재영 교수가 최근 국제저명학술지에 수소자동차와 관련된 3편 논문을 소개했다고 21일 밝혔다.

과학·기술·의료 분야 학술 전문 출판사인 엘스비어에서 발행하는 수소에너지 국제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7월호에 '견실제어기를 적용한 연료전지 시스템 공기 유량 제어'라는 제목으로 박 교수 논문이 등재됐다.

이 논문은 수소자동차 시스템에 적용되는 견실 제어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것을 내용으로 한다.

기존 제어기는 모터 속도 제어만 가능했지만 이번 연구에서 모터 속도, 공기 출구 밸브 개도율도 동시에 제어 가능한 제어기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평가를 받았다.

한 교수는 엘스비어에서 발행하는 열공학 학술지(Applied Thermal Engineering) 3월호에 '압축기 서지 현상에 따른 스택 내 산소 물질 전달 특성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논문을 발표했다.

한 교수는 수소자동차 주행 환경·주행 조건에 따른 내구성을 평가하고 개선을 위한 연구를 저비용 고효율로 수행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이 연구 결과는 에너지 분야 해외 학술지(Journal of Energy Storage) 11월호에 '모델 기반 연료전지 자동차 내구도 분석·평가'라는 제목으로 등재된다.

한 교수는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에 발맞춰 친환경차 분야 세계 시장 선점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