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시범 운영을 목표로 개발

경찰청은 이동통신 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와 함께 공동 본인인증 앱 '패스(PASS)' 기반의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경찰청·통신 3사, 모바일 운전면허증 선보인다

경찰청과 통신 3사는 이용자가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으로 대면 또는 비대면 환경에서 간편하게 자신의 운전자격이나 신원을 증명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구상중이다. 구체적으로는 스마트폰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한 후 실물 운전면허증을 등록하면, 경찰청·도로교통공단의 '운전면허정보 검증 시스템'과 연동해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운전자격과 신원 확인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개인정보 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방법도 마련했다. 먼저 스마트폰 내부 안전영역에만 저장하고 블록체인같은 최신기술과 백신·보안키패드· 위변조 방지 기술 등 다중 안전장치를 적용하는 것. 이로써 사용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이 밖에도 교통법령과 정책을 홍보하고 사용자의 적성검사기간을 안내하는 등 국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부가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경찰청과 통신3사는 내년 상반기까지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의 시범운영을 시작할 수 있도록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 BMW코리아, 골프컵 인터내셔널 한국대표팀 선발
▶ 디피코, 횡성 한우마을에 전기버스 공급
▶ 궁극의 스포츠 AMG GT 4도어 쿠페, 한국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