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보장 제공
/사진=한보장 제공
추석 명절 선물로 홍삼이 각광받는 가운데 가성비 넘치고 섭취에 편한 제품들이 관심받고 있다.

추석 대목을 맞는 선물세트 시장에서는 벌써부터 치열한 광고전을 벌이고 있다. 식품선물 세트부터 양주, 농수산물에 더해 요새는 모바일상품권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홍삼은 '스테디셀러'로 평가받는다.

시중에 나와 있는 홍삼 제품들 중에 소비자가 선호하는 홍삼제품은 스틱형 파우치제품(1회분 10ml)으로 휴대와 섭취가 편하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이러한 제품들은 10만원이 훌쩍 넘는 제품에서부터 2~3만 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는 저가 제품까지 그 가격대가 매우 다양하고 맛과 홍삼 특유의 사포닌인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천차만별이다.

TIP1. GMP 인증 마크 확인

좋은 홍삼제품을 고르기 위한 전문가의 조언 중에 하나는 가급적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된 제품을 고르라고 입을 모은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된 홍삼 제품들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원료를 사용하고, 생산 공장 역시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기준)시설이 갖추어진 공장에서 제조하는 제품들이다.

식약처에서 발급하는 GMP 인증 마크를 달고 있는 제품만이 홍삼을 섭취하여 효과를 볼 수 있는 '피로개선, 면역력 증진' 등의 건강기능 정보를 포장에 표기할 수 있다.

TIP2. 브랜드보단 '진세노사이드'

전문가들은 중소기업 제품이라도 홍삼 농축액 함량이 높고, 홍삼 특유의 건강기능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높은 제품을 눈여겨보고 구매하라고 조언한다.

진세노사이드는 고려 인삼이 갖고 있는 독특한 사포닌 성분으로, 피로회복과 면역력 개선 등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물론 홍삼 함량이 높고, 진세노사이드의 함량이 높으면 가격도 비싸지게 된다. 시중에 나와 있는 홍삼 스틱형 파우치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의 뒷면에 표기된 스틱형 파우치 (10ml)기준으로 홍삼농축액 함량과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곱하여 본인이 구매하려는 제품의 1포에 들어 있는 홍삼성분을 확인하고 합리적인 가격대를 판단할 수 있다.

한 홍삼 전문가는 "홍삼 제품의 경우 여러 가지로 꼼꼼하게 따져본다면 의외로 좋은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어 기대 이상의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니, 제품의 인지도에 국한하지 말 것"이라고 제안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