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배당주 ETF '관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배당주 ETF '관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의 금리인하 단행 시기로 오는 9월이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Fed) 의장의 발언과 미국 경제지표의 부진 등으로 금리인하 기대감이 높아졌다. 그러나 미중 무역갈등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만큼 여름까지는 관망 입장이 유지될 것이란 예상이다. 변수는 이달 말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 결과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금리인하 기대감이 높아진 것은 파월 의장이 기준금리 결정과 관련해 '적절한 대응'을 시사하면서부터다. 파월 의장은 지난 4일(현지시간) 시카고 통화정책 콘퍼런스에서 무역분쟁에 대한 우려를 강조하면서 금리인하 가능성을 내비쳤다.

여기에 지난달 미국 경제지표가 부진해 금리인하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미국의 5월 비농업부문 고용은 전월 대비 7만5000명 증가해 2017년 9월 이후 두번째로 적었다. 공급관리자협회(ISM) 제조업지수도 52.1로 2016년 10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경제성장률(GDP)과 고용 등의 경제지표들은 여전히 기준금리 인하를 논하기에는 다소 이른감이 있다"며 "파월 의장의 전격적인 입장 선회의 단초는 ISM 지수 하락이 제공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업계는 미 중앙은행이 올 여름 동안 경기 흐름을 지켜본 후 9월 금리인하 여부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달 회의에서 정책 태도 선회를 공식화 한 뒤 9월 회의에서 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이란 관측이다. 자칫 급격한 입장 선회가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다음달까지는 신중한 기조를 유지할 것이란 예상이다.

박성우 DB금융투자 연구원은 "5월 경제지표 부진 등 작년 4분기부터 이어져 온 경기둔화의 속도가 빨라질 위험이 높아졌다"며 "Fed의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도 증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불확실성이 높은 현 시점에서는 당장 인하를 단행하기보다 여러 가능성을 열어둔 채 지켜보자는 입장을 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과의 무역분쟁이 변수다. 앞으로 Fed의 금리인하는 미국의 추과 관세 부과에 달려있다. 무역분쟁이 하반기 내내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거나, 추가로 악화될 시에는 Fed의 통화정책 방향 전환이 더욱 뚜렷해질 수 있다. 따라서 Fed의 금리인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오는 28~29일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에서의 미중 정상회담의 결과에 주목해야 한다.

김두언 KB증권 연구원은 "현 수준의 관세(2500억 달러 25%)로는 미국 성장률 하락과 물가상승 압력이 제한적이어서 금리인하 가능성이 제한될 수 있다"며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로 인해 주가와 금리 등 금융시장이 크게 하락하는 경우는 별개"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달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Fed의 입장 변화들이 나타나는지에 관심을 가지라고 권고했다.

변화 중 하나는 점도표(FOMC 위원들의 금리 전망을 표시한 그래프)의 하향조정이다. 올해와 내년 뿐 아니라 2.8%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는 장기금리전망(long run)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다. 장기금리가 하향조정된다는 것은 향후 통화정책 방향이 금리인하로 돌아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 전망의 하향도 예상된다. 현재 2.0%로 유지되고 있는 장기인플레이션 전망의 하향 가능성이 있다. 이외에 경기확장 국면을 유지하는 수단들이 공개될 것이란 예상들이 나온다. 양적완화(QE) 등 비전통적인 통화정책을 포함한 다양한 수단들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임혜윤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Fed 입장에서는 정책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금융시장의 신뢰회복이 필수적"이라며 "따라서 Fed 기조와 금융시장 기대가 완전히 상반되는 현 상황을 금리인하를 통해 타개하고자 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이소은 한경닷컴 기자 luckyss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