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과 신용보증기금, 성북구 한성대 벤처창업지원센터(이하 한성대BI)가 22일 우수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박광옥 신한은행 북부영업본부장, 조일환 신용보증기금 동부영업본부장, 김동하 한성대BI센터장은 이날 성북구 장위동에 위치한 성북벤처창업지원센터에서 업무협약식을 갖고 3자간 우수 스타트업에 대한 정보 공유 및 투·융자의 효율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한은행은 우수 스타트업에 대해 우선 융자 진행과 우대금리를 적용할 예정이며, 신용보증기금은 보증·투자 지원과 보증비율, 보증료 등 보증전반에 걸쳐 우대사항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한성대BI는 한성대학교와 창업보육센터의 입주 및 육성 프로그램과 연계시킬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신한 퓨처스랩 등을 운영하며 융자 및 투자를 통한 스타트업 지원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금은 2017년 스타트업 전담 지원 영업점을 설치하고 퍼스트펭귄, 4.0 스타트업, 2030 스타트업 보증상품 등 스타트업 전용 보증 프로그램을 적극 시행하면서 연간 5000억원 규모의 보증지원을 펼치고 있다. 한성대BI는 성북구청과 한성대학교가 함께 2000년부터 운영해온 약 900평 규모의 창업보육센터로 현재 약 20여 기업이 입주해 있다.

박광옥 신한은행 본부장은 "이번 협약 체결은 세 기관의 스타트업 지원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며 "특히 성북구 내 위치한 스타트업의 성장에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일환 신용보증기금 본부장은 "최근 한성대BI 등에서 실시한 현장 설명회가 실제 스타트업 보증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며 "향후에도 지역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과 신용보증기금, 한성대BI가 22일 우수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왼쪽부터 김동하 한성대BI센터장, 박광옥 신한은행 북부영업본부장, 조일환 신용보증기금 동부영업본부장.
신한은행과 신용보증기금, 한성대BI가 22일 우수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왼쪽부터 김동하 한성대BI센터장, 박광옥 신한은행 북부영업본부장, 조일환 신용보증기금 동부영업본부장.
정형석 한경닷컴 기자 chs8790@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