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회에 추가경정예산(추경) 심의 및 의결을 요청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자동차 관세 부과를 최장 6개월 연기한 데 대해서는 "부과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20일 긴급 대외경제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미중 무역갈등이 심화돼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이전보다 훨씬 심각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과의 자유무역협정(FTA) 논의를 가속화해 수출 지역을 다변화 하겠다"면서 "신흥국에 대한 중간재 수출 확대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수출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미중 무역갈등 파급 효과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며 "이달 국회에서 추경을 심의 및 의결해 줄것을 요청한다"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국회에 제출된 추경안에는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무역금육 확대와 수출 마케팅, 해외 수주 확대 등 관련 보강 사업이 반영돼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이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에 대한 최종결정을 6개월 미룬 것을 두고는 "정부는 미국과 접촉 활동을 강화해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대응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한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추가 대책을 검토하고, 모든 상황에 대비한 여러 계획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