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산출 방법 놓고 유리한 설정 의심
-포드측, 소프트웨어 조작 부정 및 조사 성실히 임할 것


미국 법무부가 최근 재기된 포드의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해 직접 수사에 나선다.
미국, 포드도 배출가스 조작 혐의 조사

29일 업계에 따르면 美 법무부가 현지시각 26일부터 포드 본사와 협조를 통해 배출가스 시험 과정에서 조작이 있었는지에 대한 조사를 면밀히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드 역시 미 증권거래위원회 공시를 통해 사실을 인정했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배출가스 산출 방법에서 비롯됐다. 미국 완성차회사는 자체적인 배출 가스시험을 진행한 뒤 결과를 정부에 보고하는 자가인증제를 적용 중이다. 포드는 이 과정에서 실제 주행 상황과 비슷한 환경을 무시하고 공기 저항과 마찰 등을 낮게 설정해 배출가스를 적게 나오는 꼼수 의심을 받고 있다.
미국, 포드도 배출가스 조작 혐의 조사

포드는 지난해 가을부터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한 사실을 인지했고 자체 조사팀을 꾸렸다. 이후 캘리포니아 대기자원국(USOC)과 미국환경보호국(EPA)에 보고한 뒤 지난 2월 배기가스 검사 과정에서 문제가 있음을 인정했다. 다만, 배출가스 인증을 속이기 위한 고의적인 소프트웨어 조작은 없었고 파워트레인과 차종에 대해선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사건의 판가름 여부는 미국 법무부 손으로 넘어갔다. 이달 초부터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간 법무부는 배출가스 산출 방법뿐 아니라 임의로 조작한 부분이 없는지에 대한 소프트웨어 검사까지 동시에 진행 중이다. 전문가들은 조사에서 포드의 배출가스 조작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2015년 발생한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과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을 경고했다.
미국, 포드도 배출가스 조작 혐의 조사

이와 함께 미 연방정부 및 주정부로부터 제재를 받거나 소비자들의 소송도 피할 수 없는 일이 될 것이라며 회사의 재정적인 손해뿐 아니라 전체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으로 풀이했다. 이와 관련, 킴 피텔 포드 지속 가능성 및 환경안전부문 사장은 "별도의 조작 장치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말하면서도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부 조사에 임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필요한 요구에 따라 최대한 협조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 디피코, 깜찍한 0.35t 초소형 배달용 전기차 내놔
▶ 벤츠코리아, 홍보대사로 여자 프로골퍼 3인 선정
▶ 쌍용차, 1분기 매출액 사상 최고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