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현대·기아자동차
/ 사진=현대·기아자동차
현대‧기아자동차가 스마트폰으로 순수 전기차(EV) 주행 성능을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현대‧기아차는 ‘모바일 기반 전기차 튠업’ 개발을 끝내고 앞으로 나올 신차에 적용을 검토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전기 모터 최대 토크와 최고속도, 가속감, 회생 제동 정도, 냉난방 등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특히 노멀, 에코, 스포츠 등 주행 모드와 달리 여러 항목을 취향에 맞게 각각 바꿀 수 있어 운전의 재미를 선사한다.

뿐만 아니라 차량이 바뀌어도 원하는 설정을 서버에서 내려 받아 더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이 과정에서 해킹 등 보안상 문제를 사전에 막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전기차가 정보통신(IT) 기기로 바뀌는 미래 모빌리티(이동수단) 흐름에 따라 ‘맞춤화’ 경험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2025년까지 전기차 23개 차종 등 총 44개 친환경차 라인업을 갖출 예정”이라며 “내연기관이 아닌 차량에 맞춰진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전동화(전기차·하이브리드 등 전기 구동력 활용)에 3조3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하는 등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현재 전기차인 아이오닉과 코나 일렉트릭, 니로와 쏘울 부스터 EV 등을 판매 중이다.
/ 사진=현대·기아자동차
/ 사진=현대·기아자동차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