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대한항공
/ 사진=대한항공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사진) 별세에 우리 사회에 큰 손실이라며 애도했다.

전경련은 8일 논평을 통해 “조 회장의 별세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그는 한국 항공산업 선구자이자 재계의 큰 어른으로서 경제 발전을 위해 헌신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 회장은 지난 45년 동안 변화와 혁신을 통해 황무지에 불과했던 산항공산업을 일으켜 세계적 반열에 올려 놓았다”며 “덕분에 경제 발전 초석을 다지고 역동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다”고 했다.

전경련은 “뿐만 아니라 평창 동계 올림픽 유치 위원장, 전경련 한미재계회의 위원장, 한불 최고경영자 클럽 회장 등을 역임하며 국제 교류 증진 및 우호 관계 강화에 기여했다”고 업적을 기렸다.

특히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조 회장 별세는 재계를 넘어 우리 사회에 큰 손실”이라며 “평생을 실천한 ‘수송보국(輸送報國)’의 유지를 이어받아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대한항공은 이날 새벽(한국시간) 조 회장이 미국에서 별세 했다고 발표했다. 사인은 폐질환이다.

회사 측은 “운구와 장례 일정, 절차는 결정되는 대로 알리겠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조 회장을 한국으로 옮기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