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D OLED 포함한 다양한 기술에 가능성 열고 검토 중"
"메모리 수요, 2분기 이후 개선…재고 관리가능 수준"
설비투자 규모 "설비투자 비중 줄고, 인프라 비중 늘 것"
삼성전자 "D램, 과거처럼 수급 불균형 발생 어려워"
삼성전자는 31일 메모리 반도체 업황 전망과 관련해 "올해 2분기 이후 점진적으로 수요가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작년 4분기 실적 발표 후 개최한 컨퍼런스 콜에서 이같이 전망하며 "하반기에는 수요 성수기 영향 속에 주요 응용처의 고용량화 추이가 지속하면서 메모리 반도체 수요는 회복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제품별로는 "낸드플래시는 가격 안정화로 전 응용처에서 고용량화를 위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고, D램은 2분기 이후 업체들의 재고 조정이 마무리되고 하반기엔 성수기 진입으로 수요 증가가 견조해질 것"으로 낙관했다.

이날 컨퍼런스 콜에서는 이 같은 삼성전자의 낙관에 대한 근거를 묻는 투자업계의 질문이 상당수 나왔다.

이에 삼성전자는 "고객사들의 재고 확보로 수요가 위축됐고 추가적인 가격 하락 기대감 때문에 고객사들이 구매를 지연한 것이었다"며 "데이터센터의 투자 회복 시그널이 있고, 서버 펀더멘털의 수요도 견조하다"고 답했다.

작년 4분기 재고 수준에 대한 질문엔 "4분기 출하량 감소로 재고가 증가했지만 관리 가능 수준"이라면서 "올해 2분기 이후 증가할 수요에 대응해 재고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작년 4분기 D램 판매량의 감소 폭이 경쟁사인 SK하이닉스보다 컸던 이유를 묻는 질문엔 "서버 등 주요 응용처에서 삼성전자의 비중이 큰 주요 고객사 위주로 수요 줄어, 당사 출하량에 부정적 영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그러나 "기술의 난이도가 가파르게 높아지면서 공급이 급격하게 증가하기는 어려워졌고, 과거 PC 중심에서 현재는 서버·모바일 등으로 다변화돼 수요의 계절성이 완화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와 같은 수급 불균형 현상이 나타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설비투자 계획과 관련해서는 "올해 제품별 투자계획은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면서도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을 고려해 올해 추가로 증설하지는 않고, 중장기적으로 고객사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 팹 건설을 중심으로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투자 비중에 대해선 "설비투자의 비중은 올해가 작년보다 감소하고, 인프라스트럭처(건물 설립) 비중은 증가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QD OLED(퀀텀닷 유기발광다이오드) 기술 개발 가능성에 대해선 확정적인 답변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여지를 남겼다.

삼성전자는 "QD OLED 기술을 포함해 다양한 기술의 가능성을 열고 검토하고 있다"면서 "양산에 들어갈 기술이나 시기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없다"고 전했다.

회사는 "올해는 65∼98인치까지 풀 라인업을 전 세계 시장에 본격 도입해 초고화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초고화질 8K 시장을 이끌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어 IT·모바일(IM) 부문 무선사업부의 판매량과 관련해서는 "작년 4분기 휴대전화 7천800만대, 태블릿PC 700만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