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 화학생산본부 직원이 산화프로필렌 생산 공정을 점검하고 있다.  /SKC 제공
SKC 화학생산본부 직원이 산화프로필렌 생산 공정을 점검하고 있다. /SKC 제공
SKC가 친환경 산화프로필렌(PO) 제조공법을 무기로 사업 영역을 해외로 확장하고 있다.

지난 23일 울산 고사동 SKC 울산공장 화학생산본부는 PO 생산에 한창이었다. 수십m 높이의 증류탑들이 줄지어 늘어선 모습은 여느 석유화학공장과 다르지 않았지만, 이곳엔 다른 화학기업이 쉽게 따라할 수 없는 노하우가 적용돼 있다. 김성호 SKC 생산기술팀장은 “2008년 세계 최초로 과산화수소에서 산소 분자를 떼어내 프로필렌에 붙이는 HPPO 방식의 생산에 성공했다”며 “10년 넘게 가동률 100%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PO는 자동차 내장재, 전선 피복 등에 쓰이는 폴리우레탄의 원료다.

SKC는 독일 화학기업 에보닉이 보유한 HPPO 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업화했다. HPPO는 생산 과정에서 물 외엔 다른 부산물이 발생하지 않는 대표적 친환경 생산공법이다. SKC의 연간 PO 생산 물량 31만t 중 13만t이 HPPO 방식으로 생산된다.

이 같은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SKC는 지난해 12월 중국 석유화학기업 QXTD, 에보닉, 티센크루프인더스트리얼솔루션스 등과 중국 산둥성 쯔보시에 PO 공장을 짓는 데 합의했다. 하태욱 SKC 화학생산본부장(상무)은 “동남아시아와 중동에도 제3의 생산 거점을 세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2025년께 글로벌 PO 생산량을 100만t으로 늘려 글로벌 플레이어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울산=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