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주행 중 잇따른 화재로 논란을 겪은 BMW가 또다시 대규모 리콜(결함 시정)을 실시한다.

국토교통부는 BMW 측이 9만9663대에 대한 리콜 계획을 제출해 시행키로 했다고 23일 발표했다.

BMW는 이미 리콜 받은 차량 중 2만363대에 대해 흡기다기관(공기 통로) 교체를 진행한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이상이 확인되지 않은 차량 7만9300대는 누수가 있는 경우 리콜하기로 했다.

이번 리콜은 지난달 24일 민관합동조사단의 ‘차량 화재 사태’ 최종 조사 결과 후속 조치다. 당시 합동조사단은 EGR 외에 흡기다기관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흡기다기관을 교체하는 2만363대는 1차 리콜 당시 여전히 화재 우려가 있다는 판단이 나왔다.

국토부 관계자는 “BMW가 이 같은 계획을 가져와 승인했다”며 “실제 모든 부품의 누수 여부를 일일이 확인하는지 불시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지난해 11월 시작한 2차 리콜 대상 6만5763대와 1차 조치를 받지 않은 차량 6654대는 제외됐다. 최근 리콜이 흡기다기관 교체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BMW는 이날부터 해당 차량 소유주에게 우편 통지문과 문자 메시지를 전송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리콜센터에서 차량 번호를 입력하면 리콜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리콜이 제대로 이뤄지는지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적정성에 관한 검토를 지시하는 등 철저히 감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